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경기도, 조류인플루엔자 인체 감염 대응훈련 17일 실시

연합뉴스 최해민
원문보기

경기도, 조류인플루엔자 인체 감염 대응훈련 17일 실시

속보
한일 정상회담 시작...소수 참모 배석 '단독회담' 중
(수원=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 감염 상황을 가정한 감염병 대응훈련이 실시된다.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막아라(여주=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예찰 검사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여주시의 한 산란계 농장 주변에서 지난 1월 6일 오전 관계자가 출입하는 차량 방역을 하고 있다.  이는 올해 겨울철 전국 가금 농장에서 발생한 20번째 고병원성 AI 사례다. 2025.1.6 [연합뉴스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막아라
(여주=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예찰 검사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여주시의 한 산란계 농장 주변에서 지난 1월 6일 오전 관계자가 출입하는 차량 방역을 하고 있다. 이는 올해 겨울철 전국 가금 농장에서 발생한 20번째 고병원성 AI 사례다. 2025.1.6 [연합뉴스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도는 17일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보건소, 의료기관, 유관기관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2025년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훈련'을 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AI 인체 감염증 확산 상황에 따른 위기 대응 역량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경기도와 감염병관리지원단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훈련에서는 실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사례를 중심으로 대응 시나리오에 따른 전 과정 실습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시나리오에는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확진 사례 발생부터 외국인 공동노출자, 소아 확진자 감염 등 상황에 따른 위기 상황 분석, 접촉자 통제, 감시체계 운영 등이 반영됐다.

유영철 경기도 보건건강국장은 "코로나19 경험을 통해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이 지역사회 안전과 직결된다는 점을 확인한 바 있다"며 "경기도는 이번 훈련을 계기로 위기 대응체계를 강화해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환경부는 해외에서 사람과 포유류 동물이 고병원성 AI에 걸린 사례가 나옴에 따라 현장 인력 행동 지침을 개정해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에 배포하기도 했다.

해외에서 사람과 포유류 동물이 고병원성 AI에 걸린 사례가 반복되고, 국내에서도 지난 3월 야생 삵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바 있다.

goal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