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정청래 "오만이 재판 독립? 사법개혁 자업자득"

더팩트
원문보기

정청래 "오만이 재판 독립? 사법개혁 자업자득"

속보
트럼프 "우리가 그린란드 차지 안하면 중러가 차지"

정부여당 사법개혁안 두고 법원장들과 대립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법개혁에 대한 법원 내부의 우려 섞인 목소리에 "다 자업자득"라고 일갈했다. /더팩트 DB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법개혁에 대한 법원 내부의 우려 섞인 목소리에 "다 자업자득"라고 일갈했다. /더팩트 DB


[더팩트 | 정병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사법개혁에 대한 법원 내부의 우려 섞인 목소리에 "다 자업자득"라고 일갈했다.

정 대표는 13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전국 법원장들이 사법부 독립 보장을 거론하며 사법 개혁 논의에 사법부도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사법개혁은 사법부가 시동 걸고 자초한 거 아닌가?"라고 물었다.

더불어 정 대표는 "재판 독립을 보장해야 하고 내란재판부 위헌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조희대 대법원장의 발언을 적으며 "대선 때 대선 후보도 바꿀 수 있다는 오만이 재판 독립인가?", "다 자업자득이다. 특히 조희대 대법원장"이라고 비판했다.

이는 대법원이 6·3 대선을 앞둔 5월 전원합의체를 통해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사건을 유죄 취지로 파기 환송한 사건을 언급한 것이다.

앞서 지난 12일 전국 법원장 등 42명은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사법개혁에 대해 "사법제도 개편은 국민을 위한 사법부의 중대한 책무이자 시대적 과제이므로 국민과 사회 전반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 추진돼야 하며, 이를 위해 폭넓은 논의와 숙의 및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kafk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정청래 "오만이 재판 독립? 사법개혁 자업자득" : zu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