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정청래 "이재명 정부 100일, A학점…외교서 압도적 만점"

머니투데이 오문영기자
원문보기

정청래 "이재명 정부 100일, A학점…외교서 압도적 만점"

서울맑음 / -3.9 °
[the300]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병기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5.9.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병기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5.9.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오는 11일 이재명 정부가 출범 100일을 맞는 가운데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A 학점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정 대표는 정부의 최대 성과로 외교를 꼽았다.

정 대표는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정부 출범 100일을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표는 "국민들께서 가장 큰 변화를 체감하는 분야는 단연 경제"라며 "이재명 정부 출범만으로 경제는 안정됐고 코스피는 3200선으로 뛰었다"고 했다.

아울러 "30조원 규모의 민생회복소비쿠폰으로 꽁꽁 얼어붙었던 소비심리를 녹여냈고 민생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며 "올해 2분기 실질 GDP(국내총생산)는 0.7%(직전분기 대비) 성장해 5분기 만에 최대폭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특히 압도적 만점 분야는 외교였다"고 했다.

그는 "(이 대통령은) 취임 10일 만에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초청받아 정상들과 회담을 가지며 대한민국이 내란을 극복하고 정상 국가로 복원했음을 세계에 보여줬다"며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한반도 평화의 전기를 열었고 한일 정상 간의 셔틀 외교도 복원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의 국익 위주 실용 외교가 만들어낸 눈부신 성과"라며 "외교는 외교로 그치지 않고 튼튼한 안보와 평화의 초석이 될 것이다. 한반도 평화가 정착되고 남북관계가 좋아지면 경제도 성장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9.07. photo@newsis.com /사진=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09.07. photo@newsis.com /사진=


정 대표는 또 "멈춰있던 개혁의 시계도 계획대로 착착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정 대표는 "당정대(여당·정부·대통령실)의 긴밀한 협력으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마련됐고 추석 전 결실을 보게 될 것"이라며 "수사와 기소 기능을 분리하는 검찰개혁은 역대 정부가 이루지 못한 가장 어려운 개혁으로 70년 만의 역사적 쾌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SNS(소셜미디어)·유튜브 등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유포되는 가짜뉴스도 무관용의 원칙으로 근절하고 처벌해야 한다"며 "언론의 자유에 따른 언론의 책임을 분명히 하는 언론개혁도 질서 있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법원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사법개혁도 우리의 시간표대로 차분하게 완성될 것"이라고 전했다.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