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송언석, 오늘 교섭단체 대표연설…'특검·입법폭주·국가채무' 비판

뉴시스 정윤아
원문보기

송언석, 오늘 교섭단체 대표연설…'특검·입법폭주·국가채무' 비판

속보
서울 시내버스 노사 협상 결렬...첫차부터 파업 돌입
3대 특검법 개정안과 내란특별재판부에 반대 표명
미 조지아주 한국인 체포 사태에 대해서도 우려 제기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5.09.09.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5.09.09.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특검의 과잉수사·인사 참사·국가채무 폭증'을 집중 부각하며 이재명 정부 100일을 정조준한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송 원내대표는 이날 민생 의제뿐만 아니라 미국 조지아주에서 발생한 한국인 300여명 구금 사태, 내란특검의 국회 압수수색, 여당의 입법 폭주 등 현안 전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이재명 정부의 실정을 부각할 예정이다.

송 원내대표는 우선 최근 미국 조지아주 한국인 300여명 구금 문제에 대한 정부 대응부터 비판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해당 사건이 이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간 첫 한미 정상회담이 끝난지 불과 열흘 만에 발생했기 때문에 '외교참사'로 규정하고 비판하고 있다.

또 특검 수사와 관련해서도 '과잉수사'를 지적할 방침이다. 최근 내란특검은 국회 본관에 위치한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원내행정국을 압수수색했다. 또 추경호·조지연 국민의힘 의원과 국민의힘 사무처 직원들도 압수수색했다.

송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3대 특검법 개정안과 내란특별재판부 설치, 검찰청 폐지를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에 대해서도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송 원내대표는 인사 문제도 집중 거론한다. 그는 최교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문제점을 거론하며 이재명 정부의 부실 인사 검증에 대해서도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전문가인 송 원내대표는 경제 문제도 거론할 예정이다.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과 한미 관세협상에 대한 기업계 우려를 전달하는 한편, 정부의 추가경정예산편성을 통한 소비쿠폰 발행을 포퓰리즘 정책으로 비판할 계획이다.

또 내년 국가채무가 사상 처음 1400조원을 넘어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이 50%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을 들어 정부의 확장 재정 기조를 정면으로 겨냥한다.

아울러 정부 조직 개편안으로 기획재정부가 18년 만에 해체되면서 예산권을 사실상 대통령실이 장악하게 되는 점, 예산 편성을 견제할 장치가 사라지는 점 등도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