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정청래, 강릉 가뭄사태에 "특별한 문제는 특별한 대책 필요"

뉴시스 한재혁
원문보기

정청래, 강릉 가뭄사태에 "특별한 문제는 특별한 대책 필요"

속보
뉴욕증시, 은행 실적 주시 하락 출발…'공포지수' 한달만 최고치
與 "결국 특별한 대책은 예산…심의과정에 적극 반영"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09.03.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09.03.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재혁 신재현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강릉 가뭄 사태와 관련 "특별한 문제에는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같은 당 송기헌 의원 주최로 열린 동해안권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강릉 시민들께 집권여당의 당대표로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토론회 제목이 '동해안권 물 부족 문제'인데, 물이 부족한 것은 맞지만 이게 물 부족 문제인가 아니면 대책 부족 문제인가(를 고민해야 한다)"라며 "저는 (최근 가뭄 사태가) 물 부족 문제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간 수년동안 반복돼왔던 것을 되짚어 보면 대책 부족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일상적으로 별 고마움 없이, 별 생각없이 사용하는 게 물과 공기 아닌가"라며 "그런데 그게 부족해졌을 때 우리가 소중함을 뒤늦게 느끼곤 하는데, 이번 강릉 물부족 사태를 계기로 기후위기로 인한 문제를 전반적으로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돼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저도 오봉저수지를 갔는데 (상황이) 참 심각하다"며 "이재명 대통령은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는데 그 말을 빗대서 특별한 문제에는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 그 특별한 대책은 결국 예산"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특별한 대책에 필요한 특별한 예산을 확보하는 게 중요한 문제"라며 "정책이나 법을 내든, 예산을 확보하든 그러한 특별한 조치, 특별한 결단이 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함께 참석한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앞으로는 기후 위기와 관련된 사항들이 지금보다 더 극한으로 덮쳐서 하나의 수원 을 갖고 모든 문제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한 시대가 온다"며 "먹는 물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수원을 가져야 하는데 결국 물은 지자체간 갈등을 해결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허영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강릉을 가보니 일부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판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물 그릇을 키우기 우해 수용성 높게 모든 걸 받아들이는 자세를 해야하는데 '물 지원 차단벽'을 쌓는 그런 느낌을 받았다"며 "좀 더 근본저인 대책을 마련하고, 이 대책에 대한 예산이 내년 (예산)에 반영돼 있지 않아서 긴급한 예산으로 심의과정에서 적극 반영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aebyeok@newsis.com, 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