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케데헌, ‘빌보드’ 독주…메인곡 골든 ‘핫 100’ 차트 통산 3주 1위

매일경제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kiki2022@mk.co.kr)
원문보기

케데헌, ‘빌보드’ 독주…메인곡 골든 ‘핫 100’ 차트 통산 3주 1위

속보
법원, '집사게이트' 조영탁 IMS 대표 구속적부심 기각
빌보드 싱글·앨범 차트 동시 K팝 장르 1위…2020년 BTS 이후 5년만


‘케데헌’ 속 걸그룹 헌트릭스. 사진l넷플릭스

‘케데헌’ 속 걸그룹 헌트릭스. 사진l넷플릭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메인 OST인 ‘골든’(Golden)이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통산 3주째 1위에 올랐다.

미국 빌보드는 2일(현지시간) 차트 예고 기사를 통해 ‘골든’이 전주와 마찬가지로 알렉스 워렌의 ‘오디너리’(Ordinary)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골든’은 주인공인 K팝 걸그룹 헌트릭스가 부른 노래로, 가창은 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출신 작곡가 이재, 가수 오드리 누나, 레이 아미가 맡았다.

앞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스트레이 키즈의 ‘카르마’(KARMA)가 정상에 오른 데 이어 ‘핫 100’에서도 ‘골든’이 1위를 유지하면서 이번 주 빌보드의 싱글·앨범 차트 정상을 동시에 K팝 장르가 차지하게 됐다.

이는 지난 2020년 12월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앨범 ‘비’(BE)와 그 타이틀곡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으로 두 차트 1위를 석권한 이래 약 5년 만의 기록이다.

‘케데헌’ 속 걸그룹 헌트릭스. 사진l넷플릭스

‘케데헌’ 속 걸그룹 헌트릭스. 사진l넷플릭스


‘골든’은 이번 차트 집계 기간 전주 대비 4% 증가한 3천530만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라디오 방송 점수는 21% 증가한 1천970만, 판매량은 11% 증가한 9천으로 각각 나타났다.


빌보드는 “‘골든’은 ‘스트리밍 송’ 차트에서 6주째 1위를 기록했고, ‘라디오 송’ 차트에서는 42위에서 29위로 순위가 대폭 상승했다”며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도 처음으로 1위를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골든’은 ‘핫 100’에 81위로 처음 진입해 이번 주까지 23위, 6위, 4위, 2위, 2위, 1위, 2위, 1위, 1위를 기록하며 10주 연속 차트에 머물고 있다.

빌보드는 “지금까지 ‘핫 100’에서 3주 이상 정상을 지킨 K팝 장르 노래는 방탄소년단의 ‘버터’(Butter·10주)와 ‘다이너마이트’(Dynamite·3주)에 이어 ‘골든’이 세 번째”라고도 했다.


‘골든’은 지난 달 여성 가수가 부른 K팝 곡으로는 처음 ‘핫 100’ 정상을 밟았다. 또한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서도 통산 4주째 1위에 오르며 세계 양대 싱글 차트를 석권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골든’은 통상적인 K팝 히트곡이 강력한 팬덤을 앞세워 실물 음반 판매량과 다운로드에서 강세를 보이는 것과 달리, 원작 애니메이션의 대중적인 인기를 기반으로 스트리밍 시장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빌보드는 “‘골든’의 인기는 지난달 23∼24일 영화관 싱어롱 이벤트와 지난달 25일 넷플릭스에서의 싱어롱 버전 시사회 덕분에 더욱 증가했다”고 전했다.


글로벌 돌풍의 힘입어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시즌2 제작도 확정된 상태다.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소니와 넷플릭스가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편 제작을 위한 초기 협상에 돌입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주 빌보드 ‘핫 100’에서는 ‘골든’ 외에도 ‘유어 아이돌’(Your Idol)이 4위, ‘소다 팝’(Soda Pop)이 5위,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이 9위를 각각 기록해 ’톱 10‘에 ’케이팝 골든 헌터스‘ OST가 총 4곡 진입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