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메트로신문사 언론사 이미지

춘해보건대 치위생과, 역량 기반 핵심 실무 능력 평가

메트로신문사 이도식
원문보기

춘해보건대 치위생과, 역량 기반 핵심 실무 능력 평가

서울맑음 / -3.9 °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는 지난 25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역량기반 핵심실무능력인증제' 평가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인증제는 교육혁신지원센터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대학의 6대 핵심 역량 가운데 '전문가 역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제도다. 치과위생사가 임상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실무 능력을 검증하며 전공 산업체의 요구사항과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됐다.

평가는 9개 영역에 걸쳐 진행됐다. ▲대상자별 칫솔질 교육 ▲치은연하 치주기구 활용 ▲초음파 스케일링 ▲디지털 방사선 촬영 ▲러버댐 장착 능력 ▲구강외과 진료 협조 ▲진료 전 준비 및 환자 응대·방습 ▲치과교정기구 취급 ▲진료실 구강보건교육 등이 평가 항목으로 구성됐다.

노은미 학과장은 "치위생과 역량기반 핵심실무능력인증제는 타 대학과 차별화된 우리 대학만의 특화 프로그램으로, 졸업생들의 임상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현장 맞춤형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며 "이 인증제를 통과한 졸업생들은 전문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치과 임상 현장에서 인정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평가에 참여한 이채은 학생은 "임상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직접 배우고 평가받는 과정이 매우 유익했다"며 "취업 후 바로 실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춘해보건대 치위생과는 역량기반 핵심실무능력인증제 외에도 3D디지털 보철 교육, 산학연계 주문식 교육, 실무 중심 교육 등 전공특화 교육을 통해 현장에 강한 인재 양성을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