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경기 침체? 그래도 떠난다” 온라인 관심도 1위 오른 여행 플랫폼

매일경제 장주영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semiangel@mk.co.kr)
원문보기

“경기 침체? 그래도 떠난다” 온라인 관심도 1위 오른 여행 플랫폼

서울맑음 / -3.9 °
가성비 좋다 호평…놀유니버스, 2분기 관심도 1위
마이리얼트립·클룩·트립닷컴·하나투어·여기어때 順


지난 2분기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여행 플랫폼은 어디였을까.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놀유니버스가 지난 2분기 주요 여행 플랫폼 중 포스팅 수를 취합한 정보량에서 온라인 관심도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 놀유니버스

사진 = 놀유니버스


이번 조사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국내에서 활동 중인 여행 플랫폼들에 대한 온라인 게시물 수(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놀유니버스가 총 5만916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국내 여행 플랫폼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이어 △마이리얼트립 △클룩 △트립닷컴 △하나투어 △여기어때 △모두투어 △노랑풍선 △호텔스컴바인 순이었다.

6월에 게시물을 올린 ‘옥*’라는 블로거는 “강릉여행 계획 중 놀유니버스에서 가격이 좋은 신상 숙소를 발견해 다녀왔다”는 후기를 전했다. 그는 “가성비가 좋고 놀유니버스에서 지급하는 할인 쿠폰을 통해 딱 10만원에 다녀왔다”며 “만족도가 높아 다음에 또 가고싶다”고 말했다.

같은 달 ‘G****’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놀유니버스에서 주말 1박에 온천 패키지 상품으로 약 20만원에 충주에 위치한 숙소를 예약했다”며 “온천 요금에 주말인 점을 감안하면 요금이 비싸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주말에 온천 무한 패키지 이용이 가능해서 만족스러웠다”고 전했다.


같은 달 ‘윤**’라는 또 다른 사용자는 “나트랑 항공권을 놀유니버스에서 구매했다”고 밝혔다. 그는 “나트랑 청주에서 가면 30만원 정도에 구매 가능한데, 놀유니버스에서 인당 20만원에 저렴하게 예약했다”면서 “놀유니버스에서 여행 관련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햬택을 챙기라”고 조언했다.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2위에 오른 마이리얼트립은 5만6734건으로 뒤를 이었다. 6월에 ‘와****’라는 사용자는 “마이리얼트립에서 숙박, 워터파크, 조식까지 모두 포함된 썸머 빅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당 프로모션은 최대 4만50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성수기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추천했다.

같은 달 ‘사****’라는 블로거는 마이리얼트립에서 동남아 인기 여행지 호텔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작성자는 “프로모션 중인 시설들 모두 내부 시설 및 편의시설이 양호하고 다양하다”며 가족 단위 투수객은 물론 실속 여행객에도 추천했다.


클룩은 4만8935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보이며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6월에 동남아 여행기를 올린 한 블로거는 “아이와 함께 코끼리와 교감하고 학대 없이 보호되는 코끼리 보호소 투어를 다녀왔다”며 추천했다. 그는 “클룩에서 픽업, 가이드, 체험, 식사가 모두 포함된 투어가 50% 할인 중이라 잘 다녀왔다”는 후기를 전했다.

이밖에 △트립닷컴 4만8128건 △하나투어 3만1490건 △여기어때 3만784건 △모두투어 1만6226건 △노랑풍선 9457건 △호텔스컴바인 2286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2분기 국내 여행 플랫폼들의 전체 포스팅 수는 총 30만3204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만6301건, 18.02% 늘었다”면서 “경기 침체기에도 휴식을 겸한 여행에 대한 관심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