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토요와이드] 이 대통령 국민임명식 "국민만 믿고 직진"…보수 진영 '불참'

연합뉴스TV 이혜선
원문보기

[토요와이드] 이 대통령 국민임명식 "국민만 믿고 직진"…보수 진영 '불참'

서울맑음 / -3.9 °


<출연 :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 원장 · 김종혁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두 달여 만에 '국민 임명식'을 열고 국민 대표로부터 '빛의 임명장'을 받았습니다.

광복 80주년을 맞아 여야가 한목소리로 순국선열의 희생을 기렸지만, 서로를 향한 비판은 여전했는데요.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 원장, 김종혁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이재명 대통령이 국민임명식에서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강조하며 하나 된 힘으로 위기를 이겨내자고 했습니다. 불과 10여 분 남짓의 짧은 임명식이었지만, 이 대통령의 다짐은 분명했는데요. 이번 행사가 갖는 의미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국민임명식에 국민의힘과 개혁신당 등 보수 야당,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이 불참했는데요. 광복절 경축식에서는 정청래 대표와 송언석 비대위원장이 나란히 앉았지만, 눈길조차 주고받지 않는 신경전도 벌어졌어요?


<질문 3> 오는 23일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데요. 일본에 대한 호감도가 38%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시바 총리의 13년 만의 반성 발언까지 나온 상황에서, 앞으로 한일 관계는 어떻게 전개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한편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석방된 조국 전 대표의 향후 정치 행보도 관심인데, 내년 지방선거나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민주당과의 합당설도 나오지만, 혁신당 지도부는 '시기상조'라며 다시 선을 그었어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집사 게이트' 핵심 인물인 김예성 씨가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로 구속됐습니다. 김 씨가 기업들로부터 받은 거액 투자 배경에 김건희 씨가 있다는 의혹도 제기된 만큼, 앞으로 특검이 두 사람의 연결 고리를 어떤 방식으로 규명해 나갈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6> 국민의힘이 특검의 당사 압수수색 재집행 가능성을 두고 정치 탄압이라고 반발했습니다. 당원 개인정보까지 포함된 영장 내용을 문제 삼으며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있는데요. 이 사안은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혜선(yousti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