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김정은 "북러단결의 힘 무궁"…광복절 연설서 한미 언급은 없어

연합뉴스 박수윤
원문보기

김정은 "북러단결의 힘 무궁"…광복절 연설서 한미 언급은 없어

속보
영화배우 김지미 별세…향년 85
광복절 계기 연설은 처음…"북러는 세계 평화 위한 투쟁의 한 전호에 있어"
러 하원의장 등 경축 행사 참석…'러시아 국가'가 행사 마지막 장식
김정은, 광복 80주년 경축대회서 연설(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평양 개선문광장에서 열린 조국해방(광복) 80주년 경축대회에 참석해 연설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2025.8.1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김정은, 광복 80주년 경축대회서 연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평양 개선문광장에서 열린 조국해방(광복) 80주년 경축대회에 참석해 연설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2025.8.1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국해방의 날'로 부르는 광복 80주년 경축행사 연설에서 러시아와의 밀착을 강조했다.

15일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날 평양 개선문광장에서 열린 '조국해방 80돌 경축대회'에서 연설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조로(북러) 친선관계는 력사에 전무한 동맹관계로 발전되고 있으며 신나치즘의 부활을 저지시키고 주권과 안전, 국제적 정의를 수호하기 위한 공동의 투쟁 속에서 공고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두 나라는 언제 어느 때나 력사의 옳은 편에 서 있었으며 오늘도 패권을 반대하고 공평과 정의를 요구하는 인류의 지향과 요구를 견결한 투쟁으로써 대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과 로씨야는 지금 나라의 존엄과 주권,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투쟁의 한 전호에서 또다시 정의의 력사를 창조하고 있다"며 "숭고한 리념과 진정한 우의로 맺어지고 혁명을 피로써 지원하는 력사와 전통을 주추로 하고있는 조로(북러) 단결의 힘은 무궁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국제무대에서는 주권국가들의 권리와 리익을 침탈하는 제국주의자들의 극단적인 만용이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해지고 있다"며 미국 등 서방을 에둘러 비판했다.


하지만 미국을 직접적으로 비난하지는 않았으며, 한국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김 위원장이 광복절 계기로 공개 연설을 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경축행사에는 북한 최고인민회의 초청으로 방북한 뱌체슬라프 볼로딘 러시아 하원(국가두마) 의장 대표단과 안드레이 말리쉐프 러시아 문화성 차관 등이 자리했다.


볼로딘 의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보낸 축전을 북한 주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대독했다.

이어진 경축공연의 마지막도 러시아 국가가 장식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조국해방 80주년을 기념해 이날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또 독립운동가들이 묻힌 대성산 혁명열사릉을 찾아 오진우, 오백룡, 김일, 최춘국, 강건, 김책, 안길, 류경수, 최현, 림춘추의 반신상에 헌화했다.

김정은, 광복 80주년 경축대회 참석(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14일 평양 개선문광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조국해방(광복) 80주년 경축대회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2025.8.1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김정은, 광복 80주년 경축대회 참석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14일 평양 개선문광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조국해방(광복) 80주년 경축대회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2025.8.1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clap@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