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공수처, 내부고발심의외부위원 이상일·장연화·한상미 위촉

이데일리 백주아
원문보기

공수처, 내부고발심의외부위원 이상일·장연화·한상미 위촉

속보
마두로, 에르도안과 통화..튀르키예군 카리브해 파병 논의
오동운 처장 주재, 2기 위부위원 위촉식 개최
오 처장 "내부고발, 부패 드러내는 고귀한 행위"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성가현 수습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13일 오전 오동운 공수처장 주재로 ‘내부고발자구조심의위윈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한상미 법무법인 라움 대표변호사, 장연화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상일 법무법인 명문 대표변호사. (사진=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왼쪽부터 한상미 법무법인 라움 대표변호사, 장연화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상일 법무법인 명문 대표변호사. (사진=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내부고발자구조심의위윈회는 고위공직자범죄 내부고발자 보호 규정에 따라 범죄 정보를 제공한 내부고발자에 대한 포상금 및 구조금의 지급요건, 지급액, 지급시기 등 제도 운영의 제고를 위해 설치·운영되고 있다.

위원장은 공수처 차장, 위원은 내부위원 1명(기획조정관) 및 외부위원 3명으로 구성된다.

2기 외부위원에는 이상일(사법연수원 30기) 법무법인 명문 대표변호사, 장연화(30기)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변호사), 한상미(30기) 법무법인 라움 대표변호사가 위촉됐다.

이번 위촉식은 공수처가 우리 사회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내부고발자 보호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오 처장은 위촉식 인사말씀을 통해 “내부고발은 용기 있는 분들의 희생과 결단으로 부패와 불의를 세상에 드러내는 고귀한 행위”라며 “내부고발자들이 불이익 없이 제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며, 필요한 경우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오 처장은 또 “공수처는 위원님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긴밀하게 협력해 내부고발자들이 안심하고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들의 용기가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이번 2기 외부위원 위촉을 통해 내부고발자구조심의위원회가 더욱 활발한 활동을 펼쳐 우리 사회의 청렴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