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호텔에 스프링클러 설치 됐나요?…"놀·여기어때서 확인하세요"

머니투데이 김온유기자
원문보기

호텔에 스프링클러 설치 됐나요?…"놀·여기어때서 확인하세요"

속보
미국 뉴욕증시 3대 지수 일제히 하락세 출발, 나스닥 0.62%↓
숙소도 안전이 기준, 숙박 어플로 안전정보 확인하세요 포스터/사진제공=소방청

숙소도 안전이 기준, 숙박 어플로 안전정보 확인하세요 포스터/사진제공=소방청


소방청은 숙박시설 예약 시 스프링클러 설비가 설치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놀(NOL)'과 '여기어때'를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경기 부천에서 발생한 숙박시설 화재 이후 숙박시설 이용자의 알권리와 화재안전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추진됐다. 전국 숙박시설은 총 3만1271개소로 △여관·모텔 1만9848개소 △호텔 1776개소 △여인숙 1703개소 △고시원(500㎡ 이상) 2026개소 등이다.

지난해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351건으로 인명피해는 99명(사망 16명·부상 83명)이었다. 화재 1건당 인명피해 발생비율은 28.2%로 지난해 전체 화재 1건당 인명피해 발생비율(화재 3만7614건·사상자 2402명) 6.4%와 비교했을 때 4배 이상 높았다.

소방청은 누리집을 통해 숙박시설 3만여 개소에 대한 스프링클러설비 설치 정보 검색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구축했다. 놀과 여기어때 플랫폼에 등록된 제휴 영업장 중에서 스프링클러 설비가 설치가 된 영업장(놀 2000여곳·여기어때 2500여곳)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소방청과 놀·여기어때는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분기마다 숙박시설 스프링클러 설비 설치 정보를 최신화해 제공할 계획이다.

홍영근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이번 정보공개로 숙박시설 이용자는 안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시설을 이용하고, 영업주는 소방시설 설치가 영업장의 안전을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자율 안전관리의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온유 기자 onyoo@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