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fn아이포커스 언론사 이미지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 올해 4억7736만달러, 관리용액 수요증가 예상

fn아이포커스
원문보기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 올해 4억7736만달러, 관리용액 수요증가 예상

속보
작년 4분기 경제성장률 -0.3%…작년 연간은 1.0%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강경성·이하 코트라) 해외뉴스 자료에 따르면 올해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는 약 4억7,736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4.38%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관리용액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현재 러시아 시장에는 약 50종의 다양한 콘택트렌즈 관리용액이 유통되고 있으나, Alcon, Bausch & Lomb, Johnson & Johnson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오랫동안 시장을 주도해왔다고 러시아연방 블라디보스톡 무역관은 설명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대러 제재로 인해 서방산 관리용액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해외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자 러시아는 자국산 제품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추세다. 한 예로 모스크바 인근 두브나 특별경제구역(SEZ)에 위치한 Okvision사는 콘택트렌즈 용액 생산 공장을 건설하고, 신기술 개발에 나서며 국내산 제품 점유율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러시아는 수입 대체 정책, 가격 대비 품질 향상,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현지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러시아의 콘택트렌즈 관리용액 주요 유통 채널은 안경 전문점, 약국, 온라인 플랫폼 등이다. 러시아에는 약 6,000개의 안경원이 있으며, 대부분의 대형 체인점은 전국 여러 지역에 광범위하게 진출해 있지 않고 일부 지역에만 집중돼 있다. 특히 우랄, 시베리아, 극동, 볼가, 북캅카스 지역에서는 지역 현지 업체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대형 체인점 진출이 매우 적다. 반면 모스크바나 상트페테르부르크와 같은 중앙 및 북서부 지역에서는 대형 체인점들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Globus Ved 통계에 따르면 러시아의 콘택트렌즈 관리용액 총 수입액은 2022년에 1,937만 달러, 2023년에 2,285만 달러, 2024년에 2,382만 달러로 증가했다. 한편,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서방 제재로 인해 러시아에서 해외 공급업체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수입 대체가 본격화되고 있다.

러시아 시장에서 콘택트렌즈 용액을 유통하려면, 러시아 보건부에서 발급하는 등록증(РУ, Registration Certificate)과 GOST R ISO 14534–2013(ГОСТ Р ИСО 14534–2013) 기준에 따른 적합성 선언서(Declaration of Conformity)를 모두 갖춰야 한다.


블라디보스톡 현지 무역관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콘택트렌즈는 젊은층과 활동적인 소비자들 사이에서 시력 교정 수단으로 점차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품질 렌즈 관리용액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러시아 시장에서는 고품질 국산 콘택트렌즈 용액 제조업체가 부족해 대부분 제품이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다. 비록 러시아산 제품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으나, 취약한 생산 기반, 대러 제재로 원자재 공급 제한, 광고 및 제품 홍보 부족 등 마케팅 측면 문제들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자국산 제품은 외관과 상품성 면에서 해외 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 부족도 큰 장애 요인으로 남아 있다.

이렇듯 러시아 시장은 Alcon, Bausch & Lomb, Johnson & Johnson 등 글로벌 주요 기업들과의 경쟁과 러시아 정부의 수입 대체 정책 등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다. 하지만 한국산 제품은 품질 부분에서 만큼은 현지인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얻고 있어 가격 경쟁력이 있는 고품질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역량을 강화한다면 러시아 시장 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블라디보스톡 무역관은 전했다.


이어 러시아 콘택트렌즈 관리용액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제품 품질을 꾸준히 유지하는 동시에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 신뢰를 쌓아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한국산 제품은 러시아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현지 무역관은 설명했다.

김선민 기자 ratio1234@fneyefocus.com

※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