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내란 척결'이 먼저라며 국민의힘과 사실상 대화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
정청래 민주당 대표 /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악수도 사람하고 악수하는 거지 그렇지도 못한 사람이 어떻게 그런 사람들을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
"12·3 비상계엄 내란에 대한 사과와 반성 없는 국민의힘은 악수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
정청래 민주당 대표 /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내란 특검에서는 국민의힘 내부 구성원들이 연루 또는 동조가 되어 있는지 지금 수사 중에 있지 않습니까. 엄청난 비상계엄 내란 사태를 일으킨 데 대해서 국힘의힘은 연대 책임이 있는 거잖아요. 거기에 대해서 반성하지 않고, 윤어게인 주장하는 거 같고, 이런 사람들과 악수하는 것이 저는 적절하지 않다…
--
그러면서 국민의힘을 해산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
정청래 민주당 대표 /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홍준표 시장도 '정청래가 당 대표되면 가만두지 않을 거다'라고 했는데 그쪽 분들도 각오하고 있는 거 아닌가요? 통진당 같은 경우 박근혜 정권 때요. 내란예비음모 혐의였어요. 근데 이번엔 내란을 직접 일으켰잖아요. (통합진보당) 국회의원 5명을 의원직 박탈했거든요. 통합진보당 해산 사례로 비춰보면 국민의힘은 10번, 100번 정당해산 감이다.
--
정당해산은 법무부 장관 즉 정부만이 헌법재판소에 청구할 수 있는데요.
정청래 대표는 이재명 정부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며 관련 법을 개정해 국회에서 요청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정청래 민주당 대표 /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국회 의결로 이걸 국무회의 심의 안건으로 올려라. 정당해산을. '국회에서 의결한 경우에는 정당해산 심판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국무회의 심의를 해라'라는 법을 제가 낸 겁니다. 국회에서 의결해온 거기 때문에 국무회의에서 무시하기가 어렵겠죠.
--
최종혁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