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와 손잡는 K팝

美 음악시장서 K팝 팬은 '큰손'…굿즈 지출액이 평균의 2.4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월평균 3만원씩 소비…J팝 팬보다 약 1만원 많아

미국 스트리밍 시장 한국어 점유율 3위

연합뉴스

미국 최대 K팝 축제 케이콘 LA에 사흘간 14만명 관람
[CJ EN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미국의 K팝 팬덤이 남다른 소비 욕구로 현지 음악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음악시장 분석 업체 루미네이트(Luminate)는 지난 10일(현지시간) 공개된 2023년 연간 보고서에서 K팝 상품(K-pop merch) 시장을 '빅 비즈니스'(Big Business)라고 소개하며 관련 소비문화를 집중 조명했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Z세대 K팝 팬은 아티스트 상품(artist merch), 즉 굿즈에 매월 24달러(약 3만원)씩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평균 청취자(average Listener)의 월 소비액과 비교해 140% 높은 수준(2.4배)으로, J팝 팬과 비교해도 매월 8달러(약 1만원)씩 더 썼다.

루미네이트 부사장 헬레나 코신스키는 이를 두고 "엄청난 숫자"라며 "(아티스트) 상품에 아티스트의 매출을 키울 굉장한 기회가 있다는 의미"라고 짚었다.

미국 K팝 팬은 특히 공연 등 아티스트의 음악 행사에 참석하지 못했을 때도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평균 청취자보다 50% 많았다.

이 밖에 '더 많은 상품 옵션을 원한다'는 응답도 평균 청취자 대비 60% 많았다.

연합뉴스

루미네이트 연간 보고서
[루미네이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보고서는 K팝 팬의 소비 현상을 미국 음악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슈퍼 팬'(Super fans)의 특징 중 하나로 봤다.

'슈퍼 팬'은 스트리밍에서 소셜 미디어, 상품 구매, 공연 관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아티스트와 관계를 맺는 적극 팬층이다.

루미네이트의 분석가 헤일리 존스는 보고서 관련 웹 세미나에서 K팝 팬들은 "매우 충성도가 높고 열성적"이라며 "'슈퍼 팬'의 비중이 상당히 높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미국에서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난 데에는 현지 K팝 팬들이 가진 특이성이 일정 부분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미묘 아이돌로지 편집장은 "미국의 K팝 팬은 소수자 중심으로 번졌다는 특징이 있다"며 "주류와는 다른 것을 행한다는 정체성 표현을 위해 아티스트 상품을 소비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 K팝 팬은 국내 팬들과 달리 소장을 넘어 실사용 목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낸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그는 "해외에서는 상대적으로 K팝 팬 사인회 등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상품 쪽으로 소비 유인이 생겼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시카고 롤라팔루자에 K팝 걸그룹 '뉴진스' 공연을 보기 위해 모여든 팬들
4세대 K팝 걸그룹 '뉴진스'가 미국의 초대형 음악축제 시카고 롤라팔루자에서 미국 팬들과 처음 만났다. 뉴진스는 롤라팔루자 무대에 오른 첫번째 K팝 걸그룹이란 기록도 세웠다. 2023.8.5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현지 K팝 시장은 작년에도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K팝이 포함된 월드 뮤직은 미국 주문형(On-Demand) 오디오 스트리밍 기준으로 전년 대비 26.2% 성장하며 장르별 시장 중 가장 빠르게 규모를 키웠다.

같은 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상위 1만 곡의 언어를 보면 한국어 비중은 0.7%로 영어(88.8%)와 스페인어(8.1%)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acui72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