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2 (수)

[TF포커스] 백예린을 모른다면, '그건 아마도 우리의 잘못'일거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백예린이 2년 3개월 만에 새 앨범 'Our Love is great'로 컴백했다. /JYP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예린은 정말 '천재 싱어송라이터'일까

[더팩트|김희주 인턴기자] 19세에 발표한 'bye bye my blue'만 보더라도, 떡잎부터 다른 천재 싱어송 라이터의 기질이 보였다.

백예린의 가능성은 2015년 발매한 첫 솔로 앨범 'FRANK'로 처음 드러났다. 백예린이 작사 작곡 모두에 이름을 올린 'FANK'의 타이틀곡 '우주를 건너'는 당시 발매 직후 온라인 음원사이트 올레 뮤직, 지니에서 실시간 차트 1위에 등극했다. 뿐만 아니라 'Blue' 'That's Why' 등 백예린만의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수록곡 또한 팬들 사이에서 호평을 얻었다.

더팩트

백예린은 그동안 'Fank' 'Bye bye my blue' 'Love on you christmas' 등 앨범을 발표했다. /JYP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6년에는 디지털 싱글 'bye bye my blue'를 발표하며 확실한 '음원퀸'으로 자리메김했다. 타이틀곡 'bye bye my blue'는 발매 당시 지니, 네이버뮤직, 엠넷닷컴, 벅스, 올레뮤직 등 다섯 곳의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 1위에 등극했으며 수록곡 'Zero' '그의 바다' 또한 상위권으로 차트인하며 '차트 줄세우기'를 기록했다. 이 또한 모든 곡 작업에 백예린이 참여한 결과다.

백예린은 2016년 12월 Love you on Christmas를 발표한 후 공식적인 음악 활동을 펼치지 않았던 공백기 동안에도 꾸준한 음악적 성장을 보여줬다. 국내 음악 페스티벌에 참가하며 미발매곡 'Square' '0310' '내가 날 모르는 것처럼(ft. 카더가든)' 등 무대를 펼쳤던 백예린은 확실히 자신만의 독보적인 음악적 세계가 있었다.

더팩트

백예린은 정식 발매한 곡 외에 미발표 음원들도 공개해왔다. /백예린 인스타그램 스토리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음악에 대한 자신만의 확고한 가치관도 갖고 있다. 미발매 곡 'Square'를 공식적인 음원으로 발매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할 때가 그렇다. 백예린은 'Squre' 정식 음원 발매를 요청하는 팬들에게 "무대와 그때 그 감정, 날씨 이것저것들이 무대를 참 예쁘게 만들어주곤 했는데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버전이 더 좋을 수 없는 노래인 것 같다"며 "어떻게 하면 음원을 더 좋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좀 더 필요한 곡"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자신의 작업물에 관한 확고한 생각이 정리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말이다.

그리고 백예린은 약 2년 3개월 만에 돌아왔다. 작사 작곡 편곡까지 전반적인 모든 작업 과정에 참여해 공들여 만든 'Our great love'로 말이다. 백예린 특유의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목소리를 잘 담아낸 타이틀곡 '그건 아마 우리의 잘못일거야' 뿐만 아니라 앞서 팬들이 정식 음원 발매를 요청했던 미발매 곡 '내가 날 모르는 것처럼' 부터, 백예린이 애니메이션 영화 ‘마녀와 메리의 꽃'에서 영감을 받아 본인만의 해석을 더한 곡 '야간비행(魔女の花)'까지.

한편 백예린의 신곡 '그건 아마 우리의 잘못은 아닐 거야'는 19일 오후 5시 기준 멜론, 지니, 엠넷,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벅스, 소리바다 등 7개 음원사이트 실시간차트 1위에 올랐다. '야간비행' '내가 날 모르는 것처럼' 등 수록곡들도 차트인하며 주목할만한 기록을 세우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