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위 올 라이~ 소름 끼치게 부르기가 힘들었다…사실 난 흥 많은 사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년차 가수 하진, JTBC ‘SKY 캐슬’ OST 뒷얘기 첫 공개

경향신문

JTBC 금토드라마 <SKY 캐슬> OST ‘위 올 라이(We all lie)’를 부른 가수 하진. 지난 17일 경향신문과 인터뷰하면서 하진은 “앞으로 더 좋은 작품으로 찾아뵙겠다”고 약속했다. 우철훈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품과 함께 화제…“내겐 새 시작”

녹음 당시 드라마 내용 전혀 몰라

한 장면만 보고 냉소적으로 불러


‘위 올 라이~ 이 노래만 들으면 뭘 하든 음모를 꾸미는 것 같아진다.’ JTBC 금토드라마 <SKY 캐슬> OST ‘위 올 라이(We all lie)’를 두고 한 시청자가 남긴 감상평이다. <SKY 캐슬> 오프닝과 주요 장면마다 등장해 드라마와 찰떡궁합을 보인 이 곡은 <SKY 캐슬> 음악 제작 및 기획을 총괄한 김태성 음악감독의 창작팀 모노폴 소속 최정인이 작사·작곡했다. 지난 17일 오후 2시 기준 멜론차트 57위로, 꾸준히 차트 100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곡을 부른 가수 하진(31)에 대해선 얼굴과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데다 영어로 된 가사 때문에 ‘신인 가수다’ ‘외국 가수다’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17일 오전 서울 중구 경향신문사에서 만난 하진은 “태평양 한 번 건너본 적 없는 10년차 가수”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거짓, 명예, 가면’ 등의 가사로 <SKY 캐슬>의 주제를 다루며 미스터리하고 스산한 분위기를 풍기는 ‘위 올 라이’와 달리 하진은 웃음이 많고 밝은 사람이었다. “흥 빼면 시체인 사람이에요. 제가 처지는 날은 아픈 날밖에 없습니다.”

하진은 19세 때부터 음악을 시작했다. 소녀시대·레드벨벳 등 유명 아이돌 가수의 앨범 코러스 세션 활동을 했고, 영화 삽입곡과 광고음악을 부르기도 했다. 배우 유준상이 등장해 ‘판타스틱~’이란 가사에 맞춰 춤을 추던 한 카드회사의 광고음악도 하진이 불렀다. 그런 그가 OST 작업에 참여한 건 김태성 감독과의 인연 덕분이었다.

하진은 지난해 11월 종영한 OCN 드라마 <손 더 게스트(the guest)> OST ‘썸웨어(Somewhere)’를 부르며 김 감독과 처음 호흡을 맞췄다. 이후 SBS 아침드라마 <나도 엄마야>의 OST ‘내 것이 아닌 걸’을 부른 뒤 또 한 번 김 감독과 <SKY 캐슬>로 뭉쳤다. 그는 “감독님의 주문은 하나였다. ‘위 올 라이’로 시작하는 첫 소절에서 이미 이 노래는 소름이 끼쳐야 한다. 세 어절밖에 안되는데 소름을 끼치게 하려니 참 힘들었다. 메인 버전을 녹음하고 누군가 죽었을 때 나오는 느린 템포로 한 번 더 녹음을 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SKY 캐슬> 4회 방송의 한 장면. JTBC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진은 OST 녹음 당시 드라마 내용을 전혀 몰랐다고 했다. 그는 “감독님이 감정선을 잡는 데 참고하라며 드라마의 한 장면을 보여주셨다. 예빈이가 친구들과 과자 봉지를 막 터뜨리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이걸 이수임이 목격하면서 경악하는 장면이었다. 드라마 내용은 몰랐지만 ‘아이들은 뭐가 잘못됐고 뭐가 옳은지 전혀 알지 못하는구나. 어른들이 잘못이구나’ 이런 생각을 했다. 그래서 최대한 심각하게 불렀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가 거짓말이란 가사를 살리기 위해서 너무 심취하지 않고 냉소적이고 역설적인 상황을 그리며 노래했다”고 덧붙였다.

드라마의 성공 역시 하진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다. 그는 “단순히 일이라고 생각하고 OST 작업에 참여했는데, 이렇게 대박이 날 줄 몰랐다.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할 뿐”이라고 했다. “가족들이 너무 좋아하고 있어요. (어깨 위로 손을 올리며) 특히 엄마 어깨가 이만해지셔가지고. 처음 곡 녹음하고 왔을 땐 시큰둥하셨거든요. 김장을 하러 가족들이 다 같이 모였는데, <SKY 캐슬> 얘기가 나왔나봐요. 엄마가 ‘그거 하진이가 부른 거야’ 하면서 자랑하셨어요(웃음).”

하진은 현재 2017년 결성된 밴드 ‘오가닉 사이언스’에서 보컬로 활동하고 있다. 여성 보컬 3명으로 이뤄진 ‘림하라’라는 그룹도 준비 중이다. 과거 방송 출연 사실도 털어놨다. “2013년 엠넷 <보이스 코리아 시즌2>에 출연한 적이 있어요. 본명 정진하로요. 1라운드 통과하고 2라운드 배틀에서 탈락했어요. 이후 ‘진하’란 본명을 뒤집은 ‘하진’으로 활동명을 바꿨죠.”

10년 동안 가수 한길을 걸어왔지만, 힘들 때도 많았다고 했다. 그는 “어렸을 땐 가수로 얼굴도 알리고 이름도 알리고 싶었는데 마음처럼 쉽지 않더라. 서른이 되기 전 3년이 특히 힘들었다. 작년 상반기엔 가수를 그만두고 좋아하는 운동 쪽으로 진로를 바꿀까 고민도 했다”고 했다.

<SKY 캐슬>에서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로 한서진과 진진희를 꼽은 하진은 “ ‘위 올 라이’는 내게 새로운 시작을 뜻한다”고 했다. 그는 “곡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팬분들께 감사하다. 앞으로 더 좋은 작품으로 찾아뵈려 한다. 그때도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어디서 들은 말인데, 물 들어왔을 때 노 젓다가 노가 부러진다고 하더라고요. 아차 싶었어요. 조금 내려놓고, 다시 묵묵히 제 길을 갈 거예요.”

이유진 기자 yjleee@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