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일본, 피겨 페어 출전 포기한 북한 대신 '평창행 티켓'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북한 피겨 페어 렴대옥-김주식, 평창행 티켓 '자력 확보'
(오버스트도르프<독일> AP=연합뉴스) 북한 피겨 페어의 렴대옥-김주식 조가 29일(현지시간) 독일 오버스트도르프에서 열린 2017 국제빙상경기연맹(ISU) '네벨혼 트로피' 프리스케이팅에서 연기를 펼치고 있다. 렴대옥-김주식 조는 이날 종합 6위에 올라 자력으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권을 따냈다. lkm@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북한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 페어 출전권을 포기하면서 출전 자격이 차순위인 일본에 넘어갔다.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13일 "일본이 오늘 국제빙상경기연맹(ISU)에 올림픽 피겨 페어 종목 출전 의사를 밝혔다"라며 "북한이 포기한 출전권이 일본으로 넘어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북한이 평창올림픽 개막 전까지 피겨 페어 출전 의향을 밝히면 추가 쿼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의 평창올림픽 출전이 무산됐다고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북한 피겨 페어 렴대옥-김주식 조는 지난 9월 독일 오버스트도르프에서 열린 2017 ISU 네벨혼 트로피에서 6위를 차지하면서 '평창행 티켓'을 차지했다.

북한이 자력으로 따낸 유일한 올림픽 출전 티켓이다.

그러나 이후 북한은 평창올림픽 출전을 위한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

ISU는 올림픽 참가신청 기간인 지난 10월 북한에 평창올림픽 출전 의사를 물었지만, 북한 측은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이에 ISU는 차순위인 일본에 출전 의향을 물었고, 일본은 13일 이를 받아들여 출전 자격이 넘어갔다.

일본은 피겨 남녀싱글과 아이스 댄스 등 기존 3개 종목에 이어 페어 종목 출전권까지 따내며 피겨 전 종목에 출전하는 행운을 누리게 됐다.

cycl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