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31 (금)

'도깨비' 공유·이동욱과 함께했던 모든날, 찬란하고 눈부新기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투데이

[스포츠투데이 오효진 기자] '도깨비' 함께했던 모든 날이 좋았다. 그래서 일까 '도깨비'는 모든 분야 신기록을 새우며 tvN 새 역사를 썼다.

◆ tvN, 또 한 번 역사를 바꾸다! 케이블 드라마 사상 첫 평균 시청률 20% 돌파

지난 21일 방송된 '도깨비' 최종화(16화)는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 평균 20.5%, 최고 22.1%라는 신기록을 세웠다.(닐슨코리아)

케이블 채널에서 방송된 드라마 중 평균 시청률 20%를 돌파한 것은 '도깨비'가 사상 처음. tvN은 지난 2016년 1월 '응답하라 1988'로 최고 시청률 기록(최종화 평균 19.6%, 최고 21.6%)을 남긴 것에 이어 다시 한 번 케이블 역사에 획을 긋게 됐다.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낮은 케이블 방송에서 드라마 평균 시청률이 20%대에 진입한 것은 케이블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특히 '도깨비'는 다양한 채널과 미디어 플랫폼, 판타지 장르에 익숙한 10~20대 뿐 아니라 40대 여성 시청률이 최고 33.8%까지 치솟을 만큼 시청 연령층을 크게 확대했다는 점에서 케이블 역사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남긴 것으로 평가된다.

그동안 '응답하라'시리즈와 '미생', '시그널', '또 오해영', '디어 마이 프렌즈', '막돼먹은 영애씨', 그리고 '도깨비'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장르에 도전하며 '드라마 명가'이자 '믿고 보는 채널'로 콘텐츠 경쟁력을 키워 온 tvN은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양질의 콘텐츠에 시청자들의 수요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입증하고 있다.

이처럼 '도깨비'가 전세계의 이목을 사로잡는 배경에는 '판타지 로코'라는 장르에 '한국적 요소'가 절묘하게 녹아든 매력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는 초월적인 존재의 '신(神)'은 어느 나라에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지만, '도깨비 설화'라는 한국 전통의 이야기를 소재로 도깨비와 도깨비 신부, 저승사자가 줄거리를 이끌어가고, 여기에 전생과 환생, 업보, 윤회라는 한국 고유의 정서와 철학을 담아내 신비로움을 더한 것이 매력 포인트로 꼽힌다.

국내 시청자들조차 예측하지 못한 전개로 스토리를 풀어내는 김은숙 작가의 필력, 웅장하고 화려한 연출과 CG, 신비롭고 운명적인 이야기에 꼭 들어맞는 OST까지. 완성도 높은 '판타지 로코'로 새 지평을 연 '도깨비'를 통해 한국 드라마의 세계 시장 활로가 더욱 개척될 것으로 기대된다.

◆ tvN, 2017년에도 '드라마 명가' 명성 잇는다!

tvN은 올해에도 참신한 소재와 장르의 드라마를 잇달아 선보이며 '드라마 명가'의 명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 후속으로 오는 2월 3일 첫 방송되는 '내일 그대와'는 신민아와 이제훈이 출연하는 상반기 기대작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내일 그대와'는 외모, 재력, 인간미까지 다 갖춘완벽한 스펙의 투자회사 CEO 유소준과 그의 삶에 유일한 예측불허 송마린의 피해갈 수 없는 시간여행 로맨스 드라마. 시간여행자 ‘유소준’을 이제훈이, 시간여행자의 아내이자 사랑스럽고 발랄한 무한 긍정녀 ‘송마린’ 역을 배우 신민아가 맡아 올 봄 알콩달콩한 로맨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명한 tvN 본부장은 "2017년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채널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가겠다"며 "드라마 뿐아니라 예능, 교양 프로그램 등 tvN만의 유익한 즐거움을 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23일 발표된 TV화제성 드라마 부문 순위에서 지난 21일 종영한 ‘도깨비’가 1위 차지했다. 화제성 점유율 41.8%로 압도적인 8주 연속 1위로 2위 ‘푸른바다의 전설(8.7%)’과 큰 차이를 보였다.

TV화제성이 발표된 2015년 2월 이후 ‘응답하라1988’이 기록한 누적점수 769,745점 다음으로 높은 675,587점을 기록하며 종영을 맞았다. 도깨비가 새롭게 순위에 진입하면서 기존 2위였던 ‘태양의 후예(649,953)’를 0.3%차이로 밀어낸 것이다.
그러나 편당평균으로 계산할 경우 1위는 ‘도깨비’인 것으로 나타난다. ‘응답하라1988’은 20부작인 반면 ‘도깨비’는 16부작이기 때문이다. 편당평균은 ‘도깨비’가 42,224점, ‘태양의후예’ 40,622점 그리고 ‘응답하라1988’은 38,487점으로 나온다.

2위는 ‘푸른바다의 전설’, 3위가 ‘화랑’인 가운데 4위 ‘보이스’와 5위 ‘미씽나인’이 네티즌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두 작품 모두 다양한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새롭다’라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6위는 박수를 받고 종영된 ‘낭만닥터 김사부’이며 시즌2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본 조사는 TV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대표 원순우)이 1월16일부터 22일까지 방송중이거나 방송예정인 드라마 37편에 대한 일주일 동안의 네티즌 반응을 온라인 뉴스, 블로그, 커뮤니티, SNS, 동영상 조회 수를 통해 분석하여 23일에 발표한 결과이다.

오효진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