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1505233 0112016062831505233 08 0802001 6.0.14-RELEASE 11 머니투데이 0

이스트소프트, AI 금융스타트업 '아이트릭스'에 지분투자

글자크기
머니투데이

/사진제공=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가 28일 인공지능(AI)기술 기반 금융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iTrix(아이트릭스)에 지분 투자했다고 밝혔다.

강명주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가 창업한 iTrix는 인공지능 기술인 딥러닝을 활용해 시스템 트레이딩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사람이 사전에 정한 매수, 매도 전략과 조건대로 프로그래밍된 기존 시스템 트레이딩 방식과는 달리 컴퓨터가 자동으로 학습된 결과에 따라 수익율이 높은 종목을 찾아낸다.

이번 투자로 iTrix는 핵심 역량인 기술 연구개발을, 이스트소프트는 수익모델 개발과 사업화를 담당하는 등 양사는 각사의 장점을 활용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스트소프트 관계자는 "산업·금융수학 분야 박사급 이상의 우수한 인력들로 구성된 iTrix는 딥러닝 기술과 알고리즘 연구 개발 능력에서 뛰어난 원천기술을 갖고 있다"며 "학계와 증권 투자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투자 이유를 설명했다.

iTrix 대표이사를 맡은 강 교수는 오랜 기간 머신러닝에 기반한 다양한 기술과 알고리즘을 연구해왔다. 지난 2년간 딥러닝 모델로 높은 투자 수익성이 예측되는 종목을 선정하는 기술 개발에 집중했다. 최적의 딥러닝 모델을 찾는 과정에서 생기는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우수한 수학적 분석기술과 알고리즘 개발 역량이 필수적이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이번 투자가 투자 시장에 새로운 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수학의 산업적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모범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달래 기자 az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