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건희의 연예계 사사건건] 신해철, 왜 병마 외에 괴소문과 싸워야 하는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더팩트ㅣ이건희 기자] '마왕' 신해철(46)이 의식 불명이라는 소식에 가요계는 충격에 빠졌다. 그가 3일 넘게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보다 더 안타까운 건 그를 둘러싼 억측과 괴소문이다.

신해철의 수술 소식이 처음 알려진 건 지난 22일이었다. 그는 이날 오후 서울아산병원 응급실로 옮겨졌으며 한때 심정지가 와 심폐소생술을 받았다. 같은 날 복막염, 복강 내 고압, 심장 압전 상태가 확인돼 응급수술을 받았고 이후 혈압은 안정을 찾았지만 아직 의식은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왜 그가 갑작스럽게 쓰러져야 했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쓰러지기 5일 전 장협착 증세로 서울스카이병원에서 수술을 받았고 다음 날 퇴원한 뒤 두 차례나 더 같은 병원을 찾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와중에 온라인상에는 위밴드 수술과 장협착 수술의 부작용이 발생해 패혈증으로 번졌다는 소문이 번졌다. 소속사와 병원 측은 모두 이와 같은 루머에 대해 부인하며 억측 자제를 부탁하며 괴소문이 계속될 시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더팩트

신해철의 장협착수술을 진행한 서울스카이병원 측은 떠도는 소문들에 대해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밝혔다. / 서울스카이병원 홈페이지


그러나 신해철의 병세를 둘러싼 추측과 소문들은 끊이지 않고 있다. <더팩트>는 이와 관련해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바로잡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취재에 들어갔다. 이 와중에 스카이병원 측은 "환자 본인이 아무래도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가진 만큼 병원 측에서 주의를 당부한 사항에 대해 소홀히 했을 가능성은 있다"면서 환자의 주의 소홀 가능성을 제기했고, 신해철의 소속사는 유감의 뜻을 표현했다. 신해철 측은 "신해철의 명예와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보도나 루머에 대해서 강도 높은 대응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기에 이르렀다.

신해철 의식불명 상태를 둘러싼 루머는 크게 세 가지다. 장협착의 원인이 무리한 다이어트인지, 위밴드 수술로 인한 부작용인지, 스카이병원 측의 장협착 수술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여부다.

<더팩트>는 두 명의 전문의에게 소견을 들었다. 이들은 모두 "직접 검사를 시행하거나 수술 과정 등을 지켜보지 못했기 때문에 확신하기 어렵다"면서도 떠도는 루머에 대한 생각을 얘기했다.

더팩트

신해철이 응급실 이송 하루 전 다이어트 중이라는 사진을 올리며 무리한 다이어트가 원인이라는 루머가 퍼졌다. / 신해철 트위터


다이어트가 원인이라는 얘기에 대해서는 두 전문의 모두 "가능성은 있지만 장협착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신해철은 장협착 수술받기 전날과 응급실로 옮겨지기 하루 전 SNS에 사진을 올리며 다이어트 중이라는 사실을 알렸다. 전문의 A씨는 "균형적인 음식 섭취가 이뤄지지 않으면 장협착에 걸릴 위험이 큰 게 사실이지만, 장협착은 특별한 예방책이 없다"며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전문의 B씨 역시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그는 "평소 식습관과 특히 복강 내 수술 경험이 있을 경우 장협착 가능성이 다른 사람보다 높고 극심한 스트레스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지만, 다이어트가 장협착의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위밴드 수술로 장협착이 일어났다는 추측도 전문의들은 가능성을 낮게 봤다. 위밴드 수술은 실리콘 밴드로 위 일부를 묶는 수술로 음식량을 줄이는 시술이다.

전문의들은 "위밴드 수술은 음식 섭취량 감소로 영양 불균형과 실리콘 밴드에 대한 감염 취약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이미 5년 전에 시행한 수술이라는 점에서 직접적인 영향은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소속사 측이 "위밴드 수술과 장협착의 상관관계가 크지 않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더팩트

신해철에 대한 근거없는 소문은 그가 의식을 회복하고 무대로 돌아오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더팩트DB


그러나 전문의들은 특히 마지막 장협착 수술의 합병증이나 부작용에 대해서는 극히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갑작스러운 심정지나 의식불명은 장협착 수술 과정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가장 크다"면서도 한마디 한마디를 조심스러워 했다. 이와 관련해 장협착 수술을 진행한 스카이병원 측은 "장협착 수술 부작용 등 떠도는 이야기는 대응할 가치가 없는 루머"라고 일축했다. 게다가 의료사고 여부는 진실을 밝히기 쉽지 않은 문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신해철이 깨어나는 것이다. 신해철에게 힘은 불어넣지 못할망정 확인되지 않은 떠도는 루머로 또 다른 싸움을 만들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마왕'이 다시 무대로 돌아오길, 우선은 의식이라도 회복하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더팩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