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 줌인터넷의 개방형 검색 포털 ‘줌닷컴’이 ‘검색 편의 증가’와 ‘차별화’를 골자로 하는 ‘실시간 반응’ 서비스의 개편을 7일 단행했다.
‘실시간 반응’은 검색어에 관한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네티즌 반응을 종합해 보여주는 서비스로, 줌닷컴은 이번 ‘실시간 반응’ 개편을 통해 줌닷컴의 검색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은 트위터 뿐만 아니라 100여 개 이상의 국내 대표 커뮤니티까지 포함한 검색결과를 제공해 기존 포털의 실시간 검색을 보완한 점이 특징이다.
타 포털의 실시간 검색의 경우 검색결과 대부분이 트위터 게시물로만 구성되거나 자사의 뉴스, 블로그, 카페 글로만 구성되지만,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은 트위터 뿐만 아니라 여론 영향력이 강한 국내 대표 커뮤니티의 콘텐츠까지 두루 제공해 사안에 대해 보다 입체적인 파악을 돕는다.
예를 들어 지난 6일 발생한 일본인의 위안부전시회 작품 훼손 사건과 관련된 키워드인 ‘만취 일본인’으로 검색할 경우,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에선 트위터는 물론 ‘디시인사이드’, ‘이지데이’, ‘뽐뿌’, ‘오늘의 유머’, ‘루리웹’ 등의 커뮤니티 글들이 함께 노출된다.
또한 류현진 선수의 선발 등판 일인 8일 ‘류현진 중계’라는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에는 ‘엠엘비파크’, ‘포모스’, ‘클리앙’ 등의 커뮤니티 글들이 노출된다. 특히, 최근에는 특정 분야에 대해 전문화되고 성향이 뚜렷한 커뮤니티들이 많아짐에 따라 이슈에 대해 더욱 다양하고 흥미로운 의견과 반응 확인이 가능하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이슈에 대한 다양한 네티즌 반응을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화면과 기능이 정리되었다는 점이다. 검색결과를 빠르게 훑어 볼 수 있도록 본문 길이를 최적화했고, 색상과 이미지로 트위터 반응과 커뮤니티의 반응을 구분하기 쉽게 디자인이 개선되었다.
아울러 트위터만 혹은 커뮤니티만과 같이 원하는 출처의 검색결과만 확인할 수 있는 검색기능과 함께 이미지와 동영상이 포함된 글에는 아이콘 표시를 하여 이용자들이 원하는 종류의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소비할 수 있도록 이용 편의를 세심하게 배려했다.
정광연 peterbreak@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