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7 (금)

[단도직입] "졸속·농단" vs "생떼의힘"…독소 조항 뺀 특검도 반헌법적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성태 "13개 의혹 대폭 축소, 패착 인정 아니겠나…특검은 어떤 경우라도 여야 합의에 의해 신속·간결히 추진해야"

우상호 "정치적 합의 안 된 것과 반헌법적인 건 달라…협의 진행될 줄 알았더니 '악법'? 애초에 받을 생각 없었던 것"



[앵커]

특검 법안이 이제 수정이 됐는데, 여기에 대해서 또 '반헌법적'이라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수진 앵커가 브리핑하겠습니다.

++++

[추경호/국민의힘 원내대표(어제) : 자기들이 상임위에서 날치기 강행처리한 법률안을 다시 뜯어고쳐 통과시킨다는 발상 자체가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최악의 졸속 입법이자 입법농단입니다.]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는 김건희 특검법 수정안을 두고 "입법 농단에 놀아날 이유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민주당에선 이런 말이 돌아왔죠.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국민의힘은 차라리 당명을 '생떼의 힘'으로 바꾸십시오. 민주당이 김건희 특검법 수정안을 내겠다고 하자, 국민의힘이 명분도 논리도 없는 억지와 생떼를 쓰며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국민의힘이 문제 삼았던 내용들을 반영해서 대폭 수정까지 한 건데, 이번에는 '악법'이라고 우긴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한마디 덧붙였습니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내일이 수능인데, 논술 시험에서 이런 식으로 답안을 쓰면 0점 처리될 게 당합니다. 차라리 솔직하게, '우리는 김건희 여사에게 충성해야 해서 특검법을 무조건 반대한다'고 말하면 이해라도 하겠습니다.]

결국 한동훈 대표의 입장이 중요할 텐데… 친한계 의원들은 "받을 수 없다"고 말하고 있어서, 방어에 동참하는 양상입니다.

++++

[앵커]

이번에도 반헌법으로 철통방어에 나선 것이냐, 아니면 진짜 반헌법적이냐. 이걸 좀 따져봐야 할 것 같은데, 특이한 점은 지금 상임위에서 법안 처리를 한 다음에 본회의에 올라가 있는 상황에서 법안을 수정했다는 점이 기존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바로 질문드릴게요. 독소 조항 제거했다고 하는 특검도 역시나 반헌법적이다 O, 아니다 X 들어주시죠.

Q [O·X] 독소 조항 제거한 특검도 반헌법적?

오대영 앵커, 이수진 앵커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