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MBC 도마 위에..."갈등 진앙 역겹다"에 야당 엄호

YTN
원문보기

MBC 도마 위에..."갈등 진앙 역겹다"에 야당 엄호

속보
윤석열 최후 진술 시작...준비한 종이 읽어내려가
여당 "MBC, 여권엔 가혹하고 야당엔 관대한 보도"
민주 "국민 신뢰 얻지 못하는 건 MBC 아닌 KBS"
과거 MBC 고위 간부 사용 업무추진비 도마 위에
[앵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선 공영방송 MBC의 공정성과 방만 경영을 두고 질의가 집중됐습니다.

국민의힘은 MBC를 향해 국민 갈등의 진앙이라며 역겹다고 맹비난했는데, 더불어민주당은 초점을 다른 방송사에 두며 엄호에 나섰습니다.

임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공영방송 3사를 상대로 한 국회 과방위 국감장에서 국민의힘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를 상대로 한 공세에 화력을 집중했습니다.


각종 보도에서 여권에는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지만, 특정 정당 즉 더불어민주당엔 관대한, 언론으로서 볼 수 없는 행동을 한다고 쏘아붙인 겁니다.

[박정훈 / 국민의힘 의원, 국회 과방위 : MBC를 국민 갈등의 진앙지로 만들어 놓고 5분 넘게 자화자찬 하시는 걸 제가 듣고 있으니까 솔직히 좀 역겨웠습니다.]

민주당은 그러나, 여러 조사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공영방송은 MBC가 아닌 KBS라고 반박했습니다.


[이훈기 /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과방위 : 콘텐츠 경쟁력 볼게요. 박민 사장 KBS 신뢰도 갤럽조사에서 8.5%였어요. MBC 25.3%, MBC가 4배 높아요. 신뢰도가.]

과거 MBC 임원진의 업무추진비 현금 사용 등 고질적으로 지적돼온 '방만 경영' 사례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여당은 지난 3년 동안 MBC 고위 간부들이 사용한 업추비가 20억 원에 달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상휘 / 국민의힘 의원, 국회 과방위 : 지난 2022년 11월에 한 시민단체가 박성제·최승호 전 사장 MBC 전 현직 임직원 상대로 해서 20억 원 현금으로 카드가 아닙니다. 업무추진비 썼다. 이것 고발했거든요.]

방문진 이사장은 국세청의 문제 지적 뒤 제도를 정비했다고 해명했고,

[권태선 /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 국세청 조사에서 문제라고 지적을 받아서 이번에 저희 이사회에서 그런 제도를 없애라고 해서 그냥 급여, 급여화 했습니다.]

민주당은 최근 MBC의 'KBS 사장 등 간부들의 업무추진비 대폭 증액' 보도를 꺼내 들며 여당과 초점을 달리했습니다.

[황정아 /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과방위 : MBC 보도에 대해서 KBS의 반응은 어땠습니까? 악의적 보도라며 자신들은 법인 카드로만 사용하는 만큼 사용 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되며 감사를 통해 엄격히 통제된다고 오히려 역정을 내었습니다.]

하지만 여당은 MBC가 지난 2020년 북한 열병식엔 '밤 축제'라고 제목 붙인 반면, 이달 초 국군의 날 시가 행진엔 군사정권의 잔재 등을 언급한 점을 고리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습니다.

[박충권 / 국민의힘 의원, 국회 과방위 : 북한 열병식이 밤 축제로 꾸몄다고 보도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때죠. / 이번 10월 1일 국군의 날 시가행진에 대해서 군사 정권을 방불케 한다. 이렇게 보도하지 않았습니까?]

이 과정에서, 야당 소속 과방위원장이 여당 질의 의원과 방문진 이사장의 나이 차 등을 시사하면서 여야 간 설전도 오갔습니다.

[최민희 / 국회 과방위원장, 더불어민주당 : 증인들께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발언은 최대한 자제하는 게 옳겠죠.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장유유서의 정신이 몸에 배어서 솔직히 더 불편했는데…]

방문진 이사장은 질의 대상이 된 보도들과 관련해, 전체 뉴스를 보고 말씀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공영방송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는 차수 변경을 하며 자정을 넘긴 뒤에 마무리됐습니다.

YTN 임성재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전주영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모든 반려인들이 알아야 할 반려동물의 질병과 처치법 [반려병법]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