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8 (금)

[일요와이드] 여 주류 대거 본선행…야 '친문' 거취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요와이드] 여 주류 대거 본선행…야 '친문' 거취 주목

<출연 :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김형주 전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미뤄졌던 일부 지역구 공천에 속도가 붙으면서 여야 공천 경쟁이 막바지로 향하고 있습니다.

두 분과 관련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김형주 전 국회의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민의힘에서 어제 하루만 현역 의원 4명이 고배를 마셨습니다. 영남 지역구 의원 3명이 경선에서 탈락하고, 5선 중진 의원이 컷오프 당했는데요. '현역 불패' 논란이 잦아들까요?

<질문 1-1> 김현아 전 의원을 공천했다 보류한 고양정엔 김용태 전 의원을 우선 추천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공관위가 김 전 의원 단수공천을 결정했지만, 비대위가 결정을 보류한 바 있는데요. 이 결과는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여야의 공천 작업이 후반전에 돌입한 가운데

국민의힘에선 친윤계, 민주당에선 친명계 대부분이 공천장을 따냈습니다. 여야가 앞다퉈 약속했던 '물갈이 공천'은 사실상 용두사미가 됐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3> 국민의힘에서는 당에서 의논 중인 '국민추천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추천제와 함께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서도 비례대표를 통해 신인 등용문의 길을 열어줄지 주목이 되는데요?

<질문 4> 이재명 대표는 인천 계양을 공천이 확정됐습니다. 원희룡 전 장관과의 '명룡대전', 빅매치가 성사되면서 관심이 뜨거운데요. 당 일각에선 공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불출마 가능성도 거론됐는데, 사실상 정면 돌파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질문 4-1> 원 전 장관은 SNS에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부각하면서 공세를 취했습니다. 이번 명룡대전에 가장 큰 변수는 뭐가 될 거라 보십니까?

<질문 5> 한편 민주당에선 공천 갈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공천에서 배제된 '친문 핵심'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홍영표 의원이 나란히 거취에 대한 고민에 들어갔습니다. 만약 동반 탈당할 경우, 줄탈당 사태로까지 번지게 될까요?

<질문 6> 광주 출마를 준비 중인 새로운미래 이낙연 대표가 오늘로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돌연 연기했습니다. 새로운미래는 "민주세력의 결집과 확장을 위해 사전에 긴급히 해야 할 일이 생겼다"고 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세요?

<질문 7>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이번 총선에서 경기 화성을에 출마합니다. 그동안 출마 지역구를 두고 자신의 첫 지역구였던 서울 노원병과 보수 텃밭인 대구 등을 두루 검토해왔는데, 최종적으로 화성을 택한 배경을 뭐라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