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2 (일)

[뉴스초점] 미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 최종 합의…국내 증시 영향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초점] 미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 최종 합의…국내 증시 영향은?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미국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에 최종 합의했습니다.

국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바이든 대통령과 매카시 하원의장이 부채한도 협상안에 최종 타결했습니다. 백악관과 공화당 간 이견이 적지 않았는데, 일단 디폴트의 급한 불은 껐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질문 1-1> 달러를 찍어내는 세계1위 경제대국 미국이 채무 불이행에 빠진다는 말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데요. 이렇게까지 미국 재정 상태가 악화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2> 양측은 연방정부의 부채한도를 2년 동안 올려주는 대신, 정부 지출을 줄이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합의안 내용은 어떻습니까?

<질문 3> 모레 의회 표결을 남겨 놓고 있는데, 최종 합의안이 공개되기 전부터 공화당과 민주당 내 강경파 의원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최종 합의까지 순탄하게 이뤄질 수 있을까요?

<질문 4> 미 부채한도 협상이 난항을 겪는다는 소식 때마다 미국 증시는 물론 국내 증시도 함께 출렁였는데요. 이날 합의로 한시름 놓게 됐습니다. 코스피가 얼마만큼의 상승 탄력을 보일 수 있을까요?

<질문 5>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다시 기준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점도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6월 FOMC 회의는 13~14일로 예정돼 있고요, 그 전에 지켜봐야 할 지표는 무엇인가요?

<질문 6> 지난달 미국 물가가 다시 상승폭을 키우고 있고 소비 지출 역시 계속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둔화하는 것이 아니라 되레 가속화되면서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셈법 복잡해지게 됐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