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의용 "북한에 원전 지원 검토? 어불성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국민의힘 등 야권이 주장하는 북한 원전 지원 의혹을 부인하며 "매우 비상식적인 논리의 비약"으로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北에 전달한 한반도 신경제 USB, 미국에도 전달"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국민의힘 등 야권이 주장하는 북한 원전 지원 의혹을 부인했다.

정 후보자는 2일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는 서울의 한 빌딩 앞에서 취재진에게 "국가안보실장으로 당시 판문점 정상회담 준비한 사람으로서 우리 정부가 북한에 대해 원전을 지원하기로 하는 방향을 검토했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에 대한 원전 지원 문제 관련해 국내에서의 논란 상당히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후보자는 "매우 비상식적인 논리의 비약"이라며 "현 상황에서 그 어떤 나라도 북한에 원전 제공할 수 없고 우리도 북한에 대한 원전 제공 문제를 내부적으로 검토하지 않았다. 특히 청와대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에선 전혀 검토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이어 "북한에 원전 제공하려면 최소한 5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것 △유엔 포함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해제 △북한의 핵확산 금지 조약(NPT) 복귀 △북한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세이프가드 협정 별도 체결 △북한에 원전을 제공하는 나라와의 별도 양자 원자력 협력 체결 등을 들었다.

정 후보자는 북한 원전 지원은 우리나라 차원에서 불가능하다고도 했다. 그는 "가령 우리가 제공하는 원전에 미국 부품이 있으면 미국과도 별도의 원자력 협력 협정 체결해야 한다"며 "이렇게 전혀 불가능한 상황에서 정부가 이것을 검토한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또, "4.27 판문점 정상회담 때 한반도 신경제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USB를 북측에 전달했다"며 "그 USB에는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략적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북한에 전달한 정보를 미국과도 공유했다고 했다. 그는 "내가 3차례 미국 방문해서 존 볼턴 당시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이런 한반도 신경제 구상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며 "특히 판문점 회담 끝난 직후 워싱턴 방문해서 북한에 제공한 동일한 내용의 USB를 미국에 제공했고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취지가 뭔지 설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한반도 비핵화가 상당히 진전이 있을 경우 남북 간 경협의 비전을 제시하는 목적의 자료였다는 점을 설명했고, 미국은 굉장히 긍정적 반응 보였다"며 "이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서 미국도 우리가 제공한 것과 유사한 내용의 동영상을 제작해서 아이패드로 북측에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자는 다만 야권의 USB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정상회담 논의의 보충자료로 제공한 자료를 공개한다는 건 정상회담의 관행이나 현 남북관계 상황 비추어볼 때 적절치 않다"면서 "언젠간 공개될 것"이라고 했다.

cuba20@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