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민의힘, '北 원전' 총공세…민주당 "망국적 색깔정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국민의힘이 제기한 우리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의혹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의혹이 거짓일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단 우려가 나온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성 공세에 '역풍' 우려…'조현병' 막말 등장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국민의힘이 정부가 북한에 원전 건설을 지원하려 했던 의혹을 연일 주장하면서 여야 공방이 격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를 제안하며 의혹 해소를 요구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거세게 반발했다.

2월 임시국회 개회 첫날인 1일 여야가 설전을 주고받으면서 '협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민의힘은 발언 수위를 점차 높여 정부와 청와대를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초선 의원들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집단적 조현병이 아닌지 의심될 정도"라며 막말 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에 원자력 시설을 지어주려 했던 계획이 감사원 감사로 들춰지자 여당은 '공작' 취급하고, 담당 공무원은 '신내림'이라 하며, 대통령 참모는 전 정권에서 검토된 일이라 '전가'를 하고, 청와대는 법적 조치를 하겠다며 '겁박'한다"며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것이 아니라면 집단적 조현병(정신분열증의 다른말)이 아닌지 의심될 정도"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강대식·강민국·김미애·김영식·김웅·김희곤·박대수·박수영·백종헌·서범수·서일준·신원식·양금희·엄태영·윤두현·윤창현·이영·이 용·이종성·전주혜·정경희·정동만·조명희·조수진·지성호·최형두·태영호·하영제·한무경·황보승희·허은아 의원 등 31인이 이날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의혹을 밝히는 것이 어려운 게 아니다"라며 "청와대가 월성 원전을 중단시키기 위해 강압적이고 조직적으로 개입하지 않았다는 사실, 자료를 은폐한 공무원이 정말 신내림에 의한 자작극이었다면 도대체 어떤 귀신과 접신했는지,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건넨 USB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었는지를 밝히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제기하는 의혹이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라면 묵과하지 말고 지체 없이 우리를 고발하라"며 "우리에 대한 고발이 진실을 밝히는 수단이 된다면 기꺼이 그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주장에 "관련 발언을 당장 사과하고 더 이상의 근거 없는 주장과 망국적 색깔정치, 선거에 활용하려는 뒤떨어진 구태정치를 멈추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더팩트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제기한 의혹을 선거를 앞둔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1일 "참으로 한심하다"며 반박하기도 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의 막말정치로 인한 국민의 인내심은 그 한계를 넘어섰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초선 의원들이 제기한 문제는 모든 것이 가정이다. '정부와 여당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보도된 사실과 제기된 의혹처럼'이라며 근거 없는 내용을 사실처럼 호도하고 나섰다"며 "참으로 한심하다"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 민생문제에는 한마디도 없다가 북풍 공작과 이념몰이에 힘을 모으고 나섰다"며 "또한 정치에 조현병이라는 병명을 들어 비하하려는 의도에 대해서도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초선 의원들이 못된 행동만 배운 것 아닌가 스스로 돌아보고 북풍 공작의 첨병 역할을 자임한 것에 대해 반성하기 바란다"며 "초선의원답게 대한민국의 정치 발전을 위해, 그리고 지금의 국난 극복을 위해 어떤 고민과 역할을 하는 것이 최선인지 고민하고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도 원전 의혹을 둘러싼 국정조사를 놓고 충돌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에서 "청와대와 여당 측에선 이 문제가 단순히 아이디어 차원이라고 하지만 국민의힘 등 야당은 (2018년 남북 정상) 판문점 회담 이후 문건이 작성됐고, (산업부 공무원이) 심야에 급히 들어가서 지운 사정이나 배경에 비추어봐서 국민 동의 없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며 "정치 공방만 할 게 아니라 국회가 국정조사로 이 점을 명백히 밝혀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이미 청와대나 관련 부처에 있는 산업부나 대북관계를 총괄하는 통일부에서 매우 자세히 국민에 설명해드렸기 때문에 사실로 이미 다 규명됐다고 생각한다"며 "이 시점에 야당에서 왜 이렇게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문건을) 문제 삼을까 생각해보면 큰 선거가 다가왔구나 판단된다. 그 문제는 새삼 재론할 필요 없을 것"이라며 차단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불법 탈원전 정책을 몰아붙이는 한편에서 핵무기를 손에 든 김정은에게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는 것은 대한민국 안보를 위협하는 이적행위"라며 재차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더팩트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지난 1월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원전 건설 지원 의혹을 전면에 띄우기도 했다. 그는 부산 현장 비대위를 개최한 1일에도 "각종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부산 현장 비대위 이후 기자들과 만나 "(원전 관련) 감사원 감사결과와 검찰 수사과정에서 나타난 상황 등을 볼 때 정부도 분명히 설명하지 않으면 각종 의심을 할 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정부의 해명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원전 건설 지원 의혹이 제기되자마자 발빠르게 '원전 게이트'로 명명하고 공세 수위를 높이는 등 '의제 선점'에는 성공했지만 사실상 뒷심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여당과 청와대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강력 반발하며 지난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건네진 것으로 알려진 USB 내용 또한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었던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문제가 된다면 USB 내용을 공개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면서도 "어느 시점에 필요하다면 공개를 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여야 공방전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쟁점은 문제의 'USB 공개 여부'로 흘러갈 전망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공세도 좋지만 국민의힘이 의혹만 제기하고 아무것도 제대로 밝혀내지 못하면 민주당 말대로 선거 앞두고 던진 색깔론 밖에 더 되겠나"라면서 "발언 수위 만큼 확실하다면 어떻게 해서든 (내용을) 밝혀내 성과를 보여야 한다"고 했다.

moone@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