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TF초점] 민주당과 '선긋기' 나선 정의당...'차별성' 시험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정의당이 최근 주요 현안과 관련해 민주당과 각을 세우며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지난 10일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한 강은미 원내대표(왼쪽)과 심상정 대표.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 대표 선거 앞두고 쟁점 떠오른 '민주당과 관계'

[더팩트|문혜현 기자] 최근 정의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병역 특혜 의혹' 관련 입장을 요구하는 등 '선긋기'에 나서고 있다. 오는 27일 열리는 당 대표 선거에서도 '민주당과의 관계'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정의당이 차별성을 드러낼지 주목된다.

지난 9일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추 장관의 아들에 대한 특혜 의혹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역시 외면할 것이 아니라 자체 조사 등을 통해 의혹에 대한 소명 작업에 함께 하길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추 장관 관련 의혹이 제기된 후 정의당이 내놓은 첫 공식 입장으로, 추 장관의 입장 발표를 적극 요구했다. 조 대변인은 "문제는 아들이 특혜를 받았는지 여부가 아니라 추 장관 측이 보이지 않는 위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라며 "추 장관 측이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아들의 거취와 휴가를 두고 나섰다면 그 자체만으로 부당한 압력이 행사된 것이라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연일 추 장관 관련 의혹이 불거지면서 '제 2의 조국 사태'와 같은 양상으로 번지자 입장 표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내부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 당시 '민주당 2중대'란 비판을 받은 점을 지난 21대 총선 실패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보는 분위기도 일부 반영된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또한 정의당은 최근 직원 605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한 이스타항공과 관련해 창업주인 이상직 민주당 의원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212억 원의 재산을 가진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동자의 땀으로 돈을 벌었지만, 일자리 유지를 위한 어떤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 5억 원의 고용보험료조차 떼먹어 노동자들이 고용유지지원금조차 받을 수 없도록 했다"고 꼬집었다.

더팩트

지난 10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하며 정부의 '월 2만원 통신비 지원' 대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날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 대표는 사실상 이스타항공의 오너인 이 의원을 직접 지목하면서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모습이다. 그는 "더 급한 사람에게 더 빠르고 두텁게 지원해야 한다고 했던 집권여당 이낙연 민주당 대표께서 이렇게 사지로 내몰린 절박한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에게 무엇을 지원을 할 것인지 밝혀달라"며 정부여당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지난 10일 심 대표는 정부여당이 내놓은 '통신비 월 2만 원 지원'에도 반기를 들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정부에 통신비 2만 원 지급의 재고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정부여당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적 타격을 집중적으로 받은 업종과 계층을 더 두텁게 지원해야 한다는 취지로 맞춤형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대책으로는 빚더미에,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자영업자의 고통을 덜어주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며 "그럼에도 맥락도 없이 끼어들어간 통신비 2만 원 지원 계획은 황당하기조차 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두터워야할 자영업자 지원은 너무 얇고, 여론무마용 통신비 지원은 너무 얄팍하다"며 "받는 사람도 떨떠름하고 1조가 적은 돈이 아닌데 소비진작 경제효과도 전혀 없는 이런 예산을 정의당이 그대로 승인하기 어렵다"고 했다.

더팩트

정의당은 오는 27일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있다. 이번 선거에선 '민주당과의 관계'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난 1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국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예방했다. /배정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과 각을 세우는 정의당의 태도는 오는 27일 예정된 정의당 당 대표 선거와 결부돼 더욱 두각될 전망이다. 네 명의 후보가 각 계파를 대변해 출마한 이번 선거 주요 쟁점은 '민주당과의 관계'다. 배진교 전 원내대표·김종민 부대표·김종철 전 선임대변인 모두 '민주당 2중대 탈피'를 외치며 진보정당으로서의 확고한 위치 선점을 주장했다. 하지만 전 대한한공 사무장 출신인 박창진 갑질근절특별위원장은 "우리가 언제 민주당의 2중대였는가"라며 "우리와 똑같은 이야기를 민주당이 한다고 해서 무조건 반대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편협한 정치적 이익을 위해 발목잡기로만 보여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정의당이 당 대표 선거를 거쳐 선명성을 확보하고 내년 재보궐 선거 등에서 정치적 재기를 노릴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 교체 중인 상황에서 정의당으로선 기존 '조국 사태' 학습효과에 힘입어 진보 정당으로서의 길을 더 명확하게 가고자 하는 의지"라고 평가했다.

박 평론가는 "(정의당이) '조국 효과'를 통해 교훈을 배운 것이고, 실제 지난 총선을 통해 뼈저리게 느꼈던 진보 정당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한 것"이라며 "이번 추 장관과 관련한 발언이 신호탄"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정의당이 국민, 그 중에서도 정의당을 지지하는 진보세력이 무엇을 고민하는지 먼저 봐야 한다"며 "지나치게 민주당만을 고민하다보면 기회주의적으로 보일 수 있다. 좌고우면 하지 않고 진보세력이 생각하는 바를 정제된 정치적 발언으로 밝히는 게 정의당에겐 굉장히 중요한 메시지 전략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moone@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