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해찬 "윤미향, 나름대로 소명…검찰 수사 지켜볼 것"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윤미향 의원 의혹과 관련해 2일 "(검찰 수사) 결론을 지켜보고 판단하자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는 이 대표. /국회=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명숙 재판 재심 청구는 현재로선 어려울 듯"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성금 부정 유용 의혹 등이 제기된 윤미향 의원과 관련해 "윤 의원이 (기자회견에서) 나름대로 소명할 건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갖고 "우리 당은 (검찰 수사) 결론을 지켜보고 판단하자는 입장을 처음부터 가졌고, 지금도 같은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 과정에 있기 때문에 소명이 충분치 않은 게 있는 것 같고, 제가 시민단체를 해본 경험으로는 회계 처리에 미숙한 점도 있고 소홀한 점도 있어서 그런 점이 혼재해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 소명할 건 어느 정도 소명된 것 같다. 앞으로도 새로운 내용이 나오면 소명할 건 하고, 검찰 수사 과정에서 보면 결론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윤 의원이 최근 지도부에 본인 의혹 소명을 보고한 것과 관련해선 "언론을 통해, 당 보고를 통해 얘기를 들었다. 무슨 소명자료를 보거나 한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지난달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윤 의원과 정의연 의혹 지적 기자회견에 대해선 "직접 본 적은 없다. 뉴스를 통해 간헐적으로 접했다"며 "전문을 다 보진 않아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당 지도부에서 제기하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대법원 유죄 판결 재조사 건에 대해선 "당시 제가 재판 대책 관련해 대책위원장을 맡아 여러 대응을 많이 했는데 2심에서 유죄가 날 때 의구심이 많았다"라고 했다. 이어 "새로운 증거가 있거나 정부의 공인된 기관이 재심을 청구해 재개되는 절차가 굉장히 어렵다. 재심한다는 건 현재로 봐선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면서도 "수사 과정에서 문제점은 없었는지 검찰과 법무부가 조사해보겠다고 하니 좀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앞서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는 "잘못된 현대사에서 왜곡된 것을 하나씩 하나씩 바로 잡아가는 막중한 책무가 여러분에게 있다"라고 말해 여당 내에서 여러 과거사 진상규명이 본격 추진될 수 있다고 풀이됐다. 이 대표는 이에 대해 "제가 학생운동을 시작한 게 1972년 10월 유신날부터인데 그 전에는 말할 것도 없고 유신 이후에도 우리 정치가 얼마나 왜곡 됐었나. 그 과정에서 바로잡아야 할 게 한 두 가지가 아니다. 한꺼번에 바로 잡을 순 없고, 차근차근 검증과 선후를 가려 바로잡아 나가야 한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