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입법조사처 "김정은, 김여정에 후계자 지위 부여할 수도"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회 입법조사처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후계자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사진은 지난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이 방명록을 작성할 때 펜을 가져다주는 김 부부장의 모습.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두혈통'의 통치 기반 강화 역할 할 것"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건강 이상설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가운데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에게 후계자 지위를 부여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29일 국회 입법조사처는 '북한 당 정치국 회의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 분석과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김여정의 지위와 역할이 '당중앙(후계자)'의 역할까지 확대되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북한은 지난 11일과 12일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바이러스 △국가예산 △조직문제 △간부인선 등을 처리했다. 주요 안건 중 가장 주목할 점은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회 후보위원 보선이다. 특히 가장 주목을 끈 것은 김여정이 정치국 후보위원에 보선됐다는 점이다.

입법조사처는 "김여정이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재임명 된 것은 '백두혈통'의 통치 기반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초부터 김 위원장을 대신해 김여정은 자신의 명의로 대남 및 대미 담화를 발표하는 등 매우 활발한 활동으로 주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여정의 활동은 수령유일영도체계라는 북한 정치의 특성상 당의 유일지도체제를 책임진 '당중앙'의 역할이며, 백두혈통의 후계자로서 지위와 역할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입법조사처는 "김여정이 곧바로 후계자의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을 것이라는 점에는 한계가 존재한다"면서도 정부가 북한의 모든 상황 변화를 고려한 종합적 대북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지난 15일 태양절 참배 행사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신변 이상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김 위원장이 현재 강원도 원산에 머무르고 있으며 북한 내 특별한 동향은 없다고 일부에서 제기된 사망설과 신변 이상설에 선을 긋고 있다.

cuba20@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