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등산 마니아' 文대통령, 의인들과 신년 산행…"행복과 건강 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아차산에서 2019년을 빛낸 의인들과 함께 신년 해맞이 산행을 하며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등산객 "이게 실화냐"…文 "여러분은 운수대통"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등산 마니아'로 유명한 문재인 대통령이 경자년 새해 첫날을 맞아 지난해를 빛낸 의인(義人) 7명과 함께 신년 해맞이 산행을 했다. 2018년 북한산, 2019년 첫날에도 의인들과 신년을 맞아 산에 오른 것을 올해도 이어간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 52분께 경기 구리시에 있는 아차산 등산로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이주영 안동강남초등학교 교사 △신준상 서해5도 특별경비단 경사 △이단비 양산소방서 중앙119안전센터 소방사 △임지현 에이톤 가수 △박기천 자영업자 △최세환 대학생 △윤형찬 대학생과 차례로 인사를 나눈 뒤 산행을 시작했다.

청와대 측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강기정 정무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 주형철 경제보좌관, 이공주 과학기술보좌관, 고민정 대변인, 박상훈 의전비서관, 신지연 제1부속비서관 등이 문 대통령의 뒤를 따랐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산행에서 '고구려박물관~아차산 정상~제4보루~용마산·아차산 보루 연결통로~용마산 정상~하산'하는 코스로 움직였다. 등산을 시작한 문 대통령은 "날이 흐려 일출 보기는 어려울 듯하다"라고 언급했다. 이 외는 특별히 발언하지 않고 빠르지 않은 속도로 묵묵히 등산로를 걸었다. 산행을 시작한 지 15분쯤 지나자 문 대통령은 흐르는 땀에 모자를 벗고 간간이 머리를 매만지며 숨을 골랐다.

일찍 등산을 마치고 하산하던 등산객들은 문 대통령을 보자 "웬일이야" "영광입니다"라며 인사 건넸다. 문 대통령이 아차산 능선 지나 정상에 도착하자 서서히 날이 밝아졌다. 일출을 보기 위해 모여 있던 수백 명의 시민들은 문 대통령이 나타나자 환호했다. 삽시간에 문 대통령 주변으로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시민들은 "우와", "이게 실화냐"라며 놀란 기색을 보였였다.

더팩트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아차산에서 2019년을 빛낸 의인들과 함께 신년 해맞이 산행 도중 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시민들을 바라보며 "경자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작년 일년 동안 여러분들 아주 열심히 사셨죠? 우리 국민들 모두 다 열심히 했죠?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에 열심히 한 만큼 우리는 새해에 행복할 자격 있죠? 행복할 것 같습니까? 여기 계신 분들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들 모두가 작년보다는 좀 더 행복한 한 해가 될 것 같습니까? 그렇게 만들어야죠?"라는 문 대통령의 말에 시민들은 "네"라고 대답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앞장서서 노력하고, 또 국민들께서 함께해 주신다면 작년보다는 훨씬 더 희망차고 조금 더 나아진 한 해가 되고, 그런 한 해를 계속해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오늘 아차산에서 대통령과 함께 새해맞이를 하게 되었으니 여러분 운수대통하신 것 아니에요? 올해 복 많이 받으실 것 같죠?"라는 물음을 던졌고, 시민들은 "네"라고 호응했다. 문 대통령은 "하시는 일 다 잘되시고, 또 여러분들 집안에 행복이 가득하고, 다들 건강하시길 빌겠다"며 "함께 이렇게 새해를 맞이하게 돼 너무나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희대 법학과를 졸업한 문 대통령은 산행길에서 우연히 모교 후배들을 만나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용마산·아차산 보루 연결통로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바닥에 등산방석을 깔고 앉아 의인들과 준비해온 따뜻한 차를 함께 나눠마시며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용마산 정상에 오른 문 대통령은 서울 광진구 용마산로 뻥튀기 공원 쪽으로 하산했다. 이번 산행 이동거리는 4.37㎞로 소요시간은 2시간 10분에 달했다.

shincombi@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