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잘해서가 아니다” 민주당이 자체 분석한 압승의 이유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선거상황실을 찾아 선거개표종합상황판에 국회의원 당선 표를 붙이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것은 민주당의 능력과 성과 때문이라기보다는 보수 세력의 지리멸렬에 따른 반사이익 때문이라는 자체 분석이 나왔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박혁 연구위원은 17일 ‘6?13 지방선거 결과의 5대 포인트’라는 브리핑을 통해 “자만이나 패권적 태도는 금물이며 (민주당은) 자신의 실력과 성과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연구위원은 “부패와 무능, 이념적 자폐증에 걸린 보수세력 대신 민주당을 선택한 국민에게 남북 화해와 지방분권, 혁신성장 등 시대적 과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해 성과와 비전으로 말하는 정당이 돼야 한다”며 “‘잘나갈 때 조심하라’는 말이 있듯이 승리가 추락의 시발점이 되지 않도록 교만을 경계하고, 민생중심정당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선거 결과가 한나라당이 압승을 거둔 2006년 제4회 지방선거와 비교되는 것에 대해서는 “2006년 선거에서 한나라당은 16개 광역단체장 중 12곳을 차지했지만, 광주와 전남, 전북에서 구시군의장, 시도의회의원, 구시군의회의원, 광역비례대표의원, 기초비례대표의원을 한 명도 당선시키지 못했다”며 이견을 제시했다.

또 “민주당은 역대 선거에서 한 번도 광역단체장을 배출하지 못했던 부산?울산?경남에서 최초로 광역단체장을 당선시켰다”며 “이는 3당 합당으로 공고화된 지역 패권과 보수 연합의 90년 체제가 허물어진 역사적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시민권으로 자리 잡은 투표권, 지역주의 해체, 색깔론 소멸, 문재인 국정 밀어주기, 겸손한 중심정당?혁신해야 할 보수야당을 이번 선거 핵심 관전 포인트로 소개했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