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2030년 드론, 인간의 삶을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인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영숙의 미래여행]

뉴스1

© News1


(서울=뉴스1) 박영숙 세계미래보고서 2055 저자 = 2030년에는 수십억 개의 드론과 센서가 있는 세상에서 살아가게 된다. 미국 다빈치 연구소(DaVinci Institute)의 미래학자인 토마스 프레이는 2030년이 되면 사람들이 무수히 많은 드론과 센서를 이용하며 살아가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그는 경력의 사다리는 새로운 기술로 대체되고 사람들은 더 이상 평생 직업에 의존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30년이 되면 모든 것이 신속하게 변화되기 때문에 평균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경력을 여섯 번 정도 새로 시작하게 된다. 우리는 신속하게 일자리를 자동화하고 있다. 우리가 앱을 다운로드할 때마다 사람들이 만드는 실제의 제품을 사지 않게 된다. 모바일 앱을 다운받을 때마다 일자리의 작은 조각들을 없애고 있다. 비록 작은 조각이지만 수십억 개의 앱은 수많은 일자리의 상실을 의미한다.’

드론의 미래

드론에 관해서는 잠재력에 대해 우리의 사고를 제한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하늘을 나는 같은 드론이라도 땅을 구르거나, 빌딩 위로 점프하거나, 나무를 오르거나, 유리조각에 붙거나 물 위에 뜨거나 물속으로 잠수할 수도 있다. 사람들의 생각이 드론의 능력을 대부분 사진과 영상을 찍는 능력에 제한하고 있지만, 드론은 센서, 로봇팔, 비디오 프로젝터, 스피커, 조명, 엑스레이, 무기, 폭탄 등을 장착할 수 있고 그 외 미국국가안전보장국(NSA)만이 아는 수십 가지의 스파이 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

최근 떠오른 위대한 생각은 2년마다 두 배로 용량이 늘어난다는 무어의 법칙이 드론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일반적인 전자기계의 발전 속도는 매 10년마다 2~4배 정도다. 그러나 디지털 공간에서는 무어의 법칙의 적용을 받아 기하급수적인 발전 속도를 나타낸다. 스마트 기술은 이보다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한다.

-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드론이 10억 개에 이른다.

- 캐나다의 발명가는 15피트(4.5m) 상공에 사람이 서서 타서 비행할 수 있는 드론을 만들었다.

- 구글과 페이스북은 태양광으로 동력을 공급받는 드론을 만드는 회사를 매입했다. 이 드론은 대기권 가장자리에서 비행할 수 있으며 아래로 내려갈 필요가 없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드론을 이용하여 전 세계에 와이파이를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전화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드론은 산불진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농업은 드론에 의존하는 최초의 산업이 된다.

드론의 스웜(Swarms)과 함대(Fleets)

드론의 스웜은 벌 떼, 새 떼, 물고기 떼처럼 움직이며 중심이 되는 목적이나 미션에 의해 활동이 조정된다. 예를 들어 하나의 불빛만을 가진 드론이 하늘을 떠가며 마치 공간 안의 픽셀 하나처럼 움직인다. 그러나 드론 스웜이 동시에 행동하면 드론들은 ‘플라잉 픽셀’이 되어 영상이 원하는 대로 색상이나 패턴을 변경하면서 하늘을 거대한 3차원 디스플레이로 형상화할 수 있다. 보안 스웜들은 숲과 같은 복잡한 환경의 이미지를 캡처하고 화재로 인한 연기를 감지하는 등의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한편 함대는 하나 또는 두 개의 스웜이 협력하여 여러 개의 임무를 동시에 다루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스웜은 함대의 부분집합이 된다. 함대의 일부는 건설 프로젝트를 감시하고 다른 일부는 가축들을 추적하며 또 다른 함대의 일부는 고객에게 상품을 배달한다. 이러한 탁월함이 아직 스웜과 함대가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신규 산업이 무르익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다. 그러나 드론 산업이 지구에서 가장 널리 퍼진 산업이 될 수 있는지에 관한 의문은 기하급수적 발전이 설명해준다.

드론 함대 사업의 잠재력에 대해 생각해보자. 사람들이 만약 하나의 드론이 효과적이라면 열둘이나 스물네 개의 드론은 더 많은 일, 복잡한 활동을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상업용 드론 함대를 운영하는 것은 오늘날 동호인들이 쿼드콥터를 날리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다. 함대는 비숙련 요원이더라도 운영할 수 있는 자동화된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함대 운영자는 자신을 조종사, 물류전문가, 데이터 분석전문가와 같은 커맨드 센터의 전문가라고 여기게 될 것이다. 그러나 드론 자체는 거의 감독 없이 목적을 위해 자동화될 것이다. 전통적인 연료-운항거리 특성 개념을 넘어, 드론함대는 소유자나 운영자의 관심을 끌 방법을 가지게 될 것이다. 새로운 장난감을 가진 아이들처럼 초기 함대 소유자는 사회적 지위를 보장받으며, 언제나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가지고 있고 가장 멋진 파티에 초대받게 될 것이다. 우리는 나머지 대중들과 달라보이게 하는 멋진 요소를 가지고 싶은 욕망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 드론 함대 운영자는 새로운 멋진 직업이 될 것이다.

드론 함대가 적용되는 사례

경찰서 - 모든 경찰차량은 감시, 고속 추적, 고도로 폭력적인 상황을 감시하기 위해 신속하게 투입할 수 있는 드론을 장착하게 될 것이다.

소방서 - 공공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상황이 벌어졌을 때, 드론은 첫 번째 구조요원이 도착하기 전에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다.

방송국 - TV 뉴스팀은 사고가 일어났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장 빠른 드론을 보유함으로 인해 생생한 라이브 현장을 촬영할 수 있으며 이는 고도 경쟁이 일어나는 이 분야에서 차지하는 자리를 달라지게 해 줄 것이다.

스포츠 팀 - 상대팀의 약점 분석은 생물기계학적 단점, 불분명한 약점, 강도의 한계를 밝히기 위한 비정상적인 촬영 각도가 필요할 것이다.

스타디움 - 스포츠 팀은 선수들을 보느라 바쁘지만 스타디움 소유자는 관중들을 관찰하는데 더 관심이 있다.

산림청 - 숲은 나무와 동물, 곤충들의 매우 역동적인 조합이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후에 기반을 둔 생태계이다.

국립공원 - 스타디움과 스포츠 팀과 같이 국립공원 서비스 팀은 방문객과 공원의 접점, 교통상황, 병목현상, 불법적 활동을 감시하는데 관심이 있다.

발전소 - 오늘날 발전 산업에는 발전기, 풍차, 태양광 패널, 송전선 등 수많은 인프라들이 있다. 발전소 운영회사는 보안문제와 전기 기계 시스템의 오류를 우려하고 있다. 드론은 대부분의 재난을 완화하기 위한 감시 업무에 사용할 수 있다.

스키 리조트 - 대부분의 익스트림 스포츠는 규칙적으로 사고가 일어난다. 스키 리조트의 능력은 문제를 얼마나 신속하게 파악하고 재난을 줄이는가에 달려 있다.

대학 캠퍼스 - 모든 대학들은 수 톤의 움직이는 부분들을 가지고 있다. 교수와 학생, 근로자들이 유체처럼 이동한다. 캠퍼스의 보안문제는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대중들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에서 시작한다.

공항 - 군중을 감시하는 목적을 가진 드론, 교통 상황을 점검하는 드론, 보안 드론, 주차장 감시 드론, 미아 찾기 드론, 상황 분석 드론 등

농부 - 작물 감시 드론, 새 추적 드론, 씨뿌리기 테스트 드론, 등. 광대한 토지와 값비싼 장비의 증가로 인해 농부들은 분 단위로 농장과 작물을 감시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건설회사 - 투자자들은 심지어 지구 반대편에 있으면서도 건설 프로젝트를 감시하는데 관심이 있다.

부두 - 수만 톤의 컨테이너들이 선적 하역되고 있는 부두는 새로운 감시 방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테마파크 - 사람들이 모인 곳은 어디나 교통량 분석, 데이터 수집 등의 모니터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

군사 시설 - 군대가 비행드론의 시대를 열고 있다. 군대는 어느 곳에서나 영향력을 높일 새로운 방법을 찾으며, 언제나 드론이 제공할 수 있는 감시를 원한다. 군부대 내 외부의 감시활동은 드론의 고유활동이 되었다.

교도소 - 드론은 사람들의 출입을 감시하며, 그 이상의 것을 감시해야 한다.

응급구조센터 - 산림감시원들이 조난된 등산객을 추적하거나 산사태 구조팀이 묻혀버린 스키 이용자를 탐색하거나 수상감시원이 해수욕객이나 서퍼들을 감시하거나 하는 등의 분야에서 사고 방지 드론이라는 아직 열리지 않은 풍부한 시장이 있다.

드론 분야의 극복해야 할 문제

몇 년간은 극복해야 할 수많은 문제들이 있을 것이다. 소음, 오염, 공중 충돌, 훔쳐보기 문제, 테러리스트의 활동, 밀수업자 등 수많은 문제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드론 산업은 고도로 변화가 가능한 산업이라서 문제가 생기면 생기는 즉시 해결하게 될 것이고, 우리가 생각하거나 알지도 못했던 가능성을 줄 것이다.
2bric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