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戰場 바뀐 TV전쟁…"이젠 OLED"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 3D TV를 놓고 기술 논쟁을 벌였던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하반기 프리미엄 TV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다시 대결을 펼친다. LG전자가 공격적으로 출시를 서두르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시장성을 보고 차분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최대 격전지는 차세대 TV로 주목받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다. 색상 구현 방식에서 삼성전자는 RGB 방식(각 픽셀이 직접 색상 구현)을, LG전자는 W-RGB 방식(흰색 픽셀이 추가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OLED TV 역시 양사의 기술력이 맞붙는 대결의 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양사는 지난 5월 잇달아 55인치 OLED TV를 공개했지만 최근 낮은 패널 수율과 경기 침체로 연내 출시가 불투명하다는 전망도 있었다.

그러나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대표는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연내 OLED TV 출시를 위한 막바지 작업에 돌입했다"고 말하며 올해 안으로 양산에 들어갈 것이라 밝혔다. 삼성전자 역시 이른 시일 내 양산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LG전자는 25일부터 세계 최대 크기인 84인치 초고해상도(UDㆍUltra Definition) TV를 국내에 출시하면서 TV 대형화 경쟁에도 다시 불을 붙였다.

지난해 LG전자가 72인치 3D TV를 선보이면서 한발 앞서 갔지만 삼성전자는 지난 5월 75인치 스마트 TV를 내놔 전세를 역전시켰다.

LG전자가 초대형 프리미엄 TV 시장에 먼저 진출했지만 삼성전자는 초대형 UD TV가 아직 방송 콘텐츠가 부족하고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어 당장 제품화할 계획은 마련하지 않았다.

[김제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