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진료도 받았으나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너무나 통증이 심하니 걱정이 됩니다. 생리통 해결에 도움이 될 방법이 있을까요?
A. 생리통은 생리 시 월경혈을 배출하기 위해 자궁이 지나치게 경련에 가까울 정도의 수축을 일으키는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만큼 심한 통증으로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생리가 끝나면 자궁의 수축이 완화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생리 전부터 수축을 준비하면서 다시 서서히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반복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 유발 물질은 대개 혈관 수축물질의 과량 생성으로 자궁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일어나는 경련성 통증이 대부분이므로 진통제를 우선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통제로도 효과를 볼 수 없다면 생리 시 통증의 기간이나 통증 양상을 감소시키기 위한 호르몬 요법으로 경구피임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자신에 잘 맞는 방식으로 통증 양상을 관찰하며 호르몬제를 처방받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진통제로도 효과를 볼 수 없는 상황이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의 상당한 생리통을 겪고 계시므로 자세한 문의를 바탕으로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찰을 다시 한 번 꼼꼼하게 받아보시고 진통제 이외에 호르몬 요법을 병행하는 방법의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편집팀]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하이닥 공식 SNS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 [하이닥 의학기자(칼럼기고) 안내]
저작권자ⓒ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