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1분 Q&A] 임산부 계단 오르기, 운동으로 괜찮은가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Q. 출산 예정일이 한 달 정도 남은 임산부입니다. 집에만 있기 답답하기도 하고 출산에도 운동이 좋다고 하여 막달 운동으로 계단 오르기를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거운 몸으로 계단을 오르는 것이 관절에 무리가 가진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은 무엇일까요?

하이닥

A. 순조로운 분만을 위해 임산부의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무거워진 몸은 움츠러들기 쉬운데 적절한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출산의 두려움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하고 몸과 마음이 상쾌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도와 태아의 뇌 발육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초부터 꾸준히 요가나 가벼운 산책, 수영 등 운동을 해 온 경우라면 출산 직전에도 계단 오르기 등이 무리가 되지 않지만, 그간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 오지 않았는데 갑자기 계단 오르기를 시작한다면 오히려 관절에 무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산책하듯 가볍게 걷기 운동을 추천하고 모든 운동이 그렇듯 특히 임신 중에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운동 강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분만이 임박했기 때문에 골반 근육이나 골반을 강화하는 임산부 요가 등도 도움이 됩니다.

계단을 오르는 운동을 하다가 피곤함을 느끼거나 배가 당기는 불편감이 있다면 휴식을 취하는 형태로 운동강도는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최은경 건강의학전문기자]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하이닥 공식 SNS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 [하이닥 의학기자(칼럼기고) 안내]
저작권자ⓒ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