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1분 Q&A] 임신 초기 출혈, 자연유산이 될 수도 있나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Q. 여자친구가 임신했습니다. 둘 다 아직 대학생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며칠을 보냈는데, 여자친구가 어제부터 계속 하혈을 합니다. 피검사 시 호르몬 수치도 떨어지고, 초음파 검사를 했더니 아기집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직 임신 초기인데 출혈이 계속 이어지면 자연유산이 될 수도 있나요? 이런 경우 병원에 가서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하이닥

A. 소변검사로만 확인 후 아직 초음파상 임신낭은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출혈과 함께 임신 관련 호르몬 수치가 감소추세라면 자연유산, 불완전 유산, 혹은 완전유산 등 유산에 따른 임신과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액검사 수치 등이 기재되어 있지 않아서 완전 유산인지 알 수는 없지만, 만일 유산 징후가 확실하다면 임신 초기에는 완전한 유산의 형태로 생리처럼 빠지므로 잔류물 등은 없는지 산부인과 전문의의 추적 초음파 검진 하에 수술 없이 잘 회복되는지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지막 혈액검사 수치가 충분한 감소 추이인지 혹시 모를 자궁외임신 등의 상황은 충분히 배제될 수 있는지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유산의 과정을 확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기를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최은경 건강의학전문기자]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하이닥 공식 SNS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 [하이닥 의학기자(칼럼기고) 안내]
저작권자ⓒ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