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세계 속의 북한

북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국내 제약사 등 전세계 최소 9곳 해킹 시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SJ "북, 제넥신·신풍제약·셀트리온, 존슨앤드존슨·노바백스·아스트라제네카 해킹 시도"

로이터 "북, 보령제약과 이스라엘·독일 연구기관도 해킹 시도"

국내 제약사 "해킹시도 있었지만 피해 없어"

아시아투데이

북한이 지난 8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제약사 최소 여섯 곳에 대해 해킹을 시도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은 북한이 해킹을 시도한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이 지난달 1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가 주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 동향 및 임상결과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북한이 지난 8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제약사 최소 여섯 곳에 대해 해킹을 시도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북한이 제넥신과 신풍제약·셀트리온 등 한국 제약사 3개와 미국의 존슨앤드존슨·노바백스,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해 해킹을 시도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북한이 이들 제약사와 함께 한국 보령제약과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디컬센터와 독일의 튜빙겐대학 등 최소 9곳의 제약사·연구기관에 대한 해킹을 시도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로이터는 지난달 27일 북한 해커로 추정되는 이들이 아스트라제네카 시스템 침입을 시도했다고 했고, 마이크로소프트(MS)는 지난달 중순 북한 해커집단 ‘라자루스’와 ‘세륨’, 러시아 정부 지원을 받는 해커집단 등 총 3개가 백신 관련 기업과 연구소 7곳을 공격했다며 북한 해커들은 스피어피싱(특정 대상을 겨냥해 악성코드를 넣는 이메일을 보내 정보를 빼내는 수법)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WSJ이 북한이 해킹을 시도했다고 전한 제넥신과 존슨앤드존슨·노바백스· 아스트라제네카는 코로나19 백신을, 신풍제약과 셀트리온은 코로나19 치료제를 각각 개발하고 있다.

북한의 해킹 시도가 성공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신풍제약은 이메일을 통한 해킹 시도가 있었지만 피해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셀트리온도 올해 중반부터 해킹 시도가 빈발해졌지만 피해는 없었다고 전했다. 제넥신은 해킹 시도가 있었다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WSJ은 북한이 제약사에 대한 해킹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과거 한국 통일부 해킹 시도 때 사용된 IP 등 증거를 남겼다고 전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