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복합기 임대료(76만원) 지원’ 의혹받은 이낙연 측근 숨진 채 발견

댓글 1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대표 비서실 부실장 이모(54)씨. 옵티머스 로비 의혹 조사받던 중 실종 / 3일 오후 9시30분쯤 서울중앙지법 인근 건물서 발견 / 가족에게 “미안하다” 메시지… 경찰, 극단적 선택 추정 / 서울중앙지검 “매우 안타깝고 유가족에 깊은 애도 표한다” / 총선 당시 옵티머스 관계사로부터 선거사무실 복합기 임대료 월 11만5000원 지원받은 의혹

세계일보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른바 ‘옵티머스 로비 의혹’을 받았던 이낙연(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이 3일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옵티머스자산운용 업체로부터 ‘복합기 임대료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고발당한 인물 중 한 사람이다.

경찰과 검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30분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청사 인근 건물에서 이 대표 비서실 부실장 이모(54)씨가 숨져 있는 것을 경찰이 발견했다.

이씨는 전날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오후 6시30분쯤까지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녁 식사 후 조사를 재개할 예정이었지만 이후 실종됐고, 경찰이 휴대전화 위치 추적 등 수색 끝에 숨져 있는 그를 발견했다.

이씨는 숨지기 전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메시지를 전했고, 가족은 경찰에 실종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씨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주변인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세계일보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런 일이 발생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이 대표가 총선 전후인 지난 2∼5월 옵티머스자산운용 관계사 ‘트러스트올’로부터 종로 선거사무실 복합기 임대료 월 11만5000원을 지원받았다는 의혹으로 이씨 등 2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총금액은 76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러스트올은 옵티머스의 비자금 창구로 의심받는 곳으로, 복합기 사용료를 대납한 트러스트올 관계자는 이 부실장의 지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혹에 이 대표 측은 “복합기는 참모진이 지인을 통해 빌려온 것으로, 지인이 트러스트올과 연관이 있다는 것은 보도를 통해 알았으며 회계 보고 때 복합기가 누락된 것은 실무진의 착오”라고 해명한 바 있다.

사망한 이씨는 이 대표가 전남 지역 국회의원일 때 지역구를 관리하는 비서관으로 이 대표와 인연을 맺었다. 이 대표가 국회의원과 전남지사 등을 지내는 동안 10년 넘게 가까이에서 보좌해온 인물로 알려졌다.

그는 2014년 전남지사 민주당 경선 당시 후보로 나선 이 대표 측의 수천만원 당비 대납에 연루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했다. 출소 후 4개월 만에 이 대표의 정무특보로 복귀, 공무원 임용 규정 위반 및 보은·특혜 인사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는 2017년 이 대표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 쟁점이 되기도 했다.

이 대표 측은 이씨의 사망 관련해 “현재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세계일보

지난 3일 자가격리를 마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입법과제 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한편, 이씨의 사망으로 4일 만나기로 한 이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일정에도 변동이 생길지 주목된다.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할 예정이다. 21대 국회에서 의장 주재로 여야 대표가 만나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추경안 신속 처리에 합의했던 지난 9월10일에 이어 두 번째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 전화하면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