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장기 내전' 예멘에서 첫 코로나19 감염자 발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열악한 의료 여건에 코로나19 확산 우려

(카이로=연합뉴스) 노재현 특파원 = 예멘 정부는 10일(현지시간)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첫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발표했다고 로이터, A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예멘 방역당국은 이날 남동부 하드라무트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치료를 받고 있다며 이 환자의 상태는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하드라무트 지방정부는 이날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통행금지를 시작했다.

예멘은 오랜 내전으로 의료·방역 체계가 붕괴하면서 코로나19가 퍼질 경우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연합뉴스

지난 8일(현지시간) 예멘 수도 사나에서 간호사들이 코로나19에 대비한 인공호흡기 사용법을 훈련받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앞서 예멘 내전에 개입한 아랍동맹군을 이끄는 사우디아라비아는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로 9일 정오부터 2주간 휴전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사우디는 예멘 정부에 인도적 지원 자금으로 올해 5억 달러(약 6천억원)를 기부하기로 한 데 더해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긴급 자금 2천500만 달러(약 305억원)를 추가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예멘에서는 2015년 내전이 본격적으로 발발한 뒤 압드라보 만수르 하디 대통령의 예멘 정부를 지원하는 아랍동맹군과 친이란 성향 반군 후티의 교전이 이어져 왔다.

예멘 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1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noj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