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여파에 미국 공장들 '셧다운' 확대…긴급 자금 수혈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미국에서 문을 닫는 공장들이 늘어나고, 이미 가동 중단한 공장들의 '셧다운' 기간도 연장되는 추세입니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세계 최대 항공기 제조사 중 하나인 보잉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공장에서 787기 제작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발표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가 주민들에게 필수적인 업무를 제외하고는 집에 머무르라는 자택 대피령을 내린 직후에 나왔습니다.

앞서 보잉은 미 워싱턴주와 펜실베이니아주 공장의 가동을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미 공장 가동을 중단한 주요 자동차 기업들은 재개 시점을 잇달아 늦추고 있습니다.

혼다 자동차는 미국과 캐나다 공장을 5월1일까지 멈추기로 했고, 피아트크라이슬러도 북미 지역 제조시설을 5월4일까지 가동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상당수 주가 자택 대피령을 내려 신차 판매 영업을 금지하면서 시장 수요가 줄어든 데 따른 조치라고 혼다 측은 설명했습니다.

지난주 닛산 자동차도 미국 공장의 중단 기간을 4월 말까지 연기한다고 밝혔고, 포드 자동차 역시 4월14일로 예정됐던 북미 공장 재개 시점을 더 늦추기로 했습니다.

미국 자동차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는 무기한 가동 중단에 들어갔으며, 아직 재개 시점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큰 타격을 받은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Airbnb)는 사모펀드 회사인 실버레이크, 식스스트리트파트너스로부터 모두 10억 달러(약 1조2천억 원)의 자금을 수혈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자사 플랫폼을 통해 숙박시설을 공유하는 집주인들을 더 많이 유치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이 중 500만 달러(약 61억 원)를 재정 지원이 필요한 집주인들을 위한 구호자금으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지난달 31일 예약 취소 피해를 본 집주인들에게 총 2억5천만 달러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에어비앤비의 기업 가치는 2017년 310억 달러에서 최근 260억 달러로 16%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선거방송의 명가' SBS 국민의 선택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