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카카오, 증오발언 근절 원칙 수립…"출신·인종 차별 강경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김나리 기자 = 카카오가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증오(혐오) 발언 근절 원칙’을 수립해 서비스에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카카오는 13일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공식 브런치를 통해 ’증오발언 근절을 위한 카카오의 원칙‘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약 1년에 걸쳐 증오 발언 근절을 위한 원칙을 마련했다.

카카오는 “출신(국가, 지역 등) 인종, 외양, 장애, 질병 유무, 사회 경제적 상황, 지위, 종교, 연령, 성별, 성 정체성, 성적 지향 등 여러 정체성 요인을 이유로 특정 대상을 차별하거나 이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행위, 일방적으로 모욕·배척하는 행위 등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차별에 기반해 특정인과 특정 집단을 공격하는 발언을 ‘증오발언’으로 정의하며 ‘증오 발언’이란 대상을 단순히 혐오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고의적인 폭력성’까지 포괄한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공간의 증오발언이 이용자의 인권과 존엄성을 훼손하고 안전까지 위협한다는 점에서 강경히 대처하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댓글이나 게시판 등 카카오 서비스 내 공개된 공간에서 특정인과 특정 집단에 대한 폭력을 선동하거나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발언에 유의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했다. 증오발언을 근절하기 위해 카카오의 정책과 기술, 서비스 기획과 디자인 등을 고도화하고 사내 교육과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단 “위 원칙은 ‘공개 게시물’ 영역에 한한다”며 “카톡의 사적 대화 공간, 메일, 톡 서랍 등 개인화 서비스와 커뮤니티의 비공개 게시글 등에는 프라이버시 존중을 최우선 가치로 적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시아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의 증오 발언 근절 원칙 수립 과정에는 카카오 미디어자문위원회, 시민사회 전문가,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언론법학회 등이 참여했다.

디지털 공간 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카카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의 일환이다. 카카오는 전날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하고 김범수 이사회 의장이 위원장을 맡는다고 밝혔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