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욱일기 연상시키는 자위대기 달고 부산항 입항한 日자위함[포토多이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욱일기 게양 일 자위대 함정 부산 입항 - 욱일기 게양 일 자위대 함정 부산 입항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9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이 다국적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훈련(이스턴 엔데버 23)은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한 가운데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열린다. 2023.5.29 ccho@yna.co.kr (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 협력체제인 확산 방지 구상, PSI를 계기로 31일부터 제주 공해상에서 열리는 해양차단훈련에 참가하는 일본 자위함이 오늘 부산항에 입항했다. 하지만 이 자위함에는 욱일기를 본 따 만든 자위함기가 게양되어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신문

日 해상자위대 호위함, 욱일기 달고 부산 입항 - (부산=뉴스1) 윤일지 기자 = 29일 오전 부산 남구 해군작전기지에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함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 입항했다. 일본 호위함은 오는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 차단훈련에 참가한다. 2023.5.2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때는 욱일기 논란으로 인해 일본 해상자위대는 2018년 당시 한국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 불참했다.

지난 25일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자위함기와 욱일기는 보시면 조금의 차이는 있다.”면서 “국방부는 통상 국제 관례와 상호 주의에 입각해서 모든 PSI 회원국에 동등한 원칙과 기준을 준용하게 될 것이다.”입장을 밝혔다.
서울신문

日 해상자위대 호위함, 욱일기 달고 부산 입항 - (부산=뉴스1) 윤일지 기자 = 29일 오전 부산 남구 해군작전기지에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함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 정박해 있다. 일본 호위함은 오는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 차단훈련에 참가한다. 2023.5.2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종섭 국방부장관을 비롯한 외교부 고위급 인사와 PSI 고위급회의에 참가한 각국 대표들이 마라도함에 승선해 해양차단훈련을 참관할 예정이다. 훈련 종료 후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참가한 함대의 해상사열을 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의 이종섭 국방장관이 욱일기와 비슷한 자위대 깃발을 단 일본 승조원들의 경례를 받을 예정이다.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