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대호 "물의 일으켜 죄송…내가 회장 될 줄 알고 판공비 올린 건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대호 선수협 회장이 2일 서울 강남구 호텔 리베라 청담 로즈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하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판공비 인상 문제로 비판을 받는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회장 이대호(롯데)가 관련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이대호는 2일 서울 강남구 호텔리베라 청담 로즈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저의 판공비와 관련하여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서 사과말씀 드리겠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운을 뗐다.

이대호는 “2019년 2월 스프링캠프 도중 약 2년간 공석이던 회장을 선출하자는 의견이 나왔다”면서 “회장직 선출에 힘을 싣고자 회장 판공비 인상에 대한 의견이 모아졌고 2019년 3월18일 임시 이사회에서 판공비를 증액하자는 건의가 나왔다. 과반 이상 구단의 찬성으로 기존 연 판공비 2400만원에서 연 6000만원으로 증액하는 것이 가결되었다”고 했다. 이어 “만약 2019년 3월19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회장 선거에서 내가 아닌 다른 선수가 당선되었더라면 그 선수가 회장으로 선출되어 판공비를 받았을 것”이라며 “사실상 선수협회 회장으로 누가 당선될 지 전혀 모르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내 이익을 위해 스스로 판공비를 인상한 것은 아니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판공비를 개인 용도로만 사용한 것으로 보도가 된 것에 대해서는 “선수협회에서는 역대 회장 및 이사진에게 지급되는 비용을 판공비로 명명하기는 하였으나, 회장 및 이사진의 보수 및 급여로 분류하여 세금 공제 후 지급하고 있다”며 “위 판공비 이외에 별도로 지급되는 수당이 전혀 없는 상태이고, 만약 이 관행이 문제가 된다면 조속히 바로잡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한 “판공비 액수가 너무 크다는 질타에 대해서는 당시 이사회 결의에서 좀 더 깊게 생각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다음은 이대호의 일문 일답. 조민 변호사가 동석해 질의응답에 함께 했다.

-선수협에서 판공비 규모가 결정됐던 상황에서 1억원을 하자는 의견이 나왔다던데.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그 때 당시에는 선수들 모두 맡으려고 하지 않았고 나는 고참 입장에서 여러 의견을 제시하다보니까 나 또한 이야기를 했을 것이고 다른 선수들도 다같이 이야기를 꺼냈었다. 하는 과정에서 마지막에 결정난 게 6000만원 결정이 난 것이다.”

-선수협 사무국에서 1억원 어렵다고 해서 6000만원으로 됐다고 들었다.

“그건 맞다.”

-그 자리는 이대호 선수가 회장 후보로 나온걸 공식화하는 자리로 들었다

“나는 원래 후보도 아니었고 다같이 선수협 의논을 해보자하는 취지가 있어서 30명이 모였고 의논을 하다가 판공비 이야기가 나왔다. 원래는 10명의 후보가 따로 있었다. 그런데 불공평하다 해서 다른 선수들 의견을 내서 최고연봉 3명이 나오는걸로 했으면 좋겠다. 30명이 알겠다고 해서 의사 결정을 하게 됐다.”

-회장직 고사했고 마지 못해 후보가 됐고 이사회 참석에 참석했다. 이대호의 당선 가능성 높다고 했는데 본인은 그렇게 생각 안 했나.

“나는 솔직히 회장에 대한 생각도 없었고 참석했던 이유는 선수협에 대한 건의를 하자고 해서 나갔다. 내가 될 줄은 아무도 모르는 거다. 600~800명의 선수들이 한 표씩 투표하는 거기 때문에 내가 된다는 보장은 아무 것도 없다. 선배로서 의논하고 내가 회장이 아니더라도 대우받을 수 있는 의견을 낸 것 뿐이다.”

-다른 선수들의 의견은 다르다. 사실상 이대호의 추대하는 자리의 성격으로 알고 있었다. 판공비 부적절 의견 낸 선수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

“내가 당선될 줄 알았으면 그렇게 말 안 했을 것이다. 당선될 걸 알고 내가 올리자고 했다면 나에게는 손해되는 일이다. 회장을 안 하려는 후배들이 조금이라도 나설 수 있게 하려면 선수들을 위해서 올렸으면 좋겠다, 제안한 것이다. 거기서 이야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선수협은 모든 선수들이 이야기하고 결정할 권한이 있다.”

-회장이 될 거라는 인식 못 했다는 이야기인가.

“회장직 나오고 싶지 않았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맡아야 된다면 맡으면 좋겠다 했지 그 당시에는 고사하던 자리였다.”

-당선 된 뒤에 이사회에서 판공비 인상 재검토 반려 검토하신 적 있나.

“문제가 될 줄 알았다면 시정을 하고 고치고 운영했겠지만 저는 운영에도 전념하고 있을 시기였고 이 일이 선배들이 지나오면서 판공비에 대한 논란이 없었기 때문에 이렇게 될 줄은 잘 몰랐다. 제가 투표를 통해서 됐기 때문에 열심히 해야겠따 생각했지 판공비는 생각 못했다.”

-이대호 본인에게 출마를 권유한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외국에도 갔다 오고 대표팀도 많이 뛰었다. 후배들은 선배님이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나의 구단에서 나를 금액을 많이 데리고 오면서 야구에 집중해야 된다 생각했다. 나이가 들어서 당연히 해야된다 하면 그때는 맡아야 된다고 생각하고 싶었지만 당시에는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 없다.”

-김태현 사무총장이 판공비 현금 요구했을 때 어떻게 생각했나.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 판공비가 현금으로 나갔을 때 문제점을 잘 몰랐다. 나중에 변호사님이 확인했을 때 세금 문제가 있다고 해서 시정 조치를 했다고 들었다. 내가 미리 알고 있었더라면 절대 못하게 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김태현 사무총장의 판공비 논란을 알게 된 시점은 언제인가?

“며칠 전부터 논란을 알았다. 이야기 들었을 때 사무총장님이 잘못하신 거 같다. 모르고 하셨지만 분명히 문제가 됐기 때문에 책임을 지셔야겠다고 말씀드렸다.”

-김태현 사무총장 회장직 선출됐을 때 직접 데려온 걸로 알고 있을때 선수협과 연도 없었고 마케팅 전문가였다. 정확한 선임 배경은?

“후배들 권익 보호와 팬들과의 소통을 생각을 했다. 좀 더 팬들과 다가가고 밑에 있는 선수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모셔온 건 맞다. 제가 다른 취지로 데려온 건 아니고 선수협이 잘 되기 위해서 모셔온 것이다. 부족했던 부분이 있기 때문에 부탁드려서 물러나셔야 될 거 같다고 말씀드렸다. 제가 부족했던 부분은 인정한다.”

-코로나19사태에 마케팅 직원 3명 충원했다. 이에 대해 유례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대호의 사유화 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사유화가 될 수 없다. 나 혼자 결정내릴 수 있는 권한도 없고. 직원 채용이나 변호사 채용은 이사회에 올려야한다. 10개 구단 선수들이 찬성을 해야 진행될 수 있다. 모셔와서 이런 분이 있습니다 생각해달라고 이야기했고 결정되서 한 거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

-판공비 능가하는 돈을 썼다는 말도 있는데.

“그건 아닌거 같다. 선수협 회장으로서 판공비 말고는 다른 건 받지 않는다. 다른 데 추가하는 법인카드 같은 게 없다. 돈 받은 걸로 서울 왔다갔다하고 회의 때 쓰는 경비라던지 선수들 이야기할 때 밥값이라던지 선수협 누굴 만난다 할 때 경비로 썼다. 그걸 능가한 것은 내 돈을 섞어서 쓸 수 밖에 없었다.”

-선수들 스스로 외면하는 조직이 된 것에 대한 아픔은 없는가.

“너무 힘이 없는 조직이라 생각했고 너무 힘들었다. KBO에서 얘기하는 거 다 받아들여야 하는 입장이다. 선수들과 의논해서 이야기해야하고 선배 입장에서 구단과 싸워야하는 조직이다. 선수들은 열심히 야구하는 것밖에 없지 않나. 업무가 있으면 이사회 올라오면 그걸 보고 확인하는 거지 우리가 관련해서 할 수 있는 건 아닌 거 같다.”

-6000만원 많은 금액이 아닌가. 과하다 생각한 적이 없는지.

“그 때 당시에는 회장을 뽑기 위한 그런 자리라서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2년 넘게 공석이 된 자리에서 회장을 뽑아야되는데 아무 선수도 안 하려고 했던 부분이 의논을 하면서 느껴졌기 때문에 좀 더 누구든지 맡을 수 있게 이야기해보자 한 것이다.”

-회장을 아무도 맡지 않을 수 있다라는 안타까운 시선도 나온다.

“선수협 회장은 하고 싶다고 되는 자리가 아니다. 선수들이 투표를 해서 뽑는 자리다. 나도 내가 하고 싶다고 한 거 아니고 선수들이 뽑아준 것이다. 다음 회장도 투표를 해서 정해질 거다. 누가 맡든 최선을 다할 거고. 내가 맡을 때 이런 일이 터졌다. 더 시정을 잘 해서 다음 회장은 좋게 물려줬으면 하는게 선배의 바람이다.”

-2012년 1월 선수협은 ‘판공비는 반드시 카드로 결제하고 증빙이 없는 결제는 부인한다’는 결정을 했다. 급여적 판공비와 공적인 판공비 섞여 있는데 왜 시정되지 않았는지.

“(변호사)그 부분 말씀드리면 일단 이대호 회장조차도 관행상 판공비가 지급되어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게 결정적 사실이고 시정조치 하지 않았냐는 부분은 회장을 맡고 나서 협회 차원에서 인수 인계 자체가 부족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그 부분은 시정하기로 마음을 먹고 있고. 시정조치 해서 다음 회장부터는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겠다.”

-현역 선수 선수협 회장직 맡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떤 의견 갖고 있는지.

“현역 선수가 맡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은퇴선수나 다른 분이 하면 선수에 대한 고충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2019년 3월 이사회 결정 과정 회의록 보여줄 수 있는가

“(변호사)그 부분은 예상하고 왔던 질문이다. 내부적으로 검토해가지고 법률적으로 문제 없다면 공개하도록 하겠다.”

-언제부터 판공비가 현금으로 지급됐는가. 보수의 급여 성격이기도 하고 업무 추진비 성격도 갖고 있는데 업무 추진비에 대한 내역 공개할 생각있나.

-“(변호사)언제부터 판공비 현금 지급됐는지 여부는 이대호 선수 본인도 알지 못한다. 추후 확인해보겠다. 사용처 내역을 공개해달라는 부분도 추후 검토를 통해서 문제가 없다면 선수협회 차원에서 보고하고 제출하고 공개가 가능하다면 공개하도록 하겠다.”

-최고 연봉 선수인데 연봉 높은 선수가 선수협 회장을 거절하면 향후 미래가 밝지 않다고 생각한다.

“당시에도 이야기했듯이 고액 연봉을 받고 롯데에서 나를 데리고 왔다. 성적에 대한 부분 열심히 해야하고 롯데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열심히 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그 당시에는 (FA) 4년이 선수 마지막이라 생각 안했다. 선수 생활 마지막이라는 생각이 들면 맡겠다고 했었다. 그런데 나도 최고 연봉자였고 한국 역사를 걸어왔기 때문에 후배들이 ‘이번만큼은 해줬으면 좋겠다’ 이야기했다. 그래서 후보에 들어갔다. 어린 후보들 한 표 선사할 수 있으니까 시작한 거다. 솔직히 좋은 자리는 아니다. 진짜 잘해도 솔직히 누가 좋아해주는 자리는 아닌 거 같다. 나는 열심히 하려고 노력했고 생각했지 이런 일이 터질거라고 생각도 못했다. 내가 이렇게 물러나면 다음 회장에게도 미안하다. 개인적으로 내 임기는 3월까지다. 12월 첫째주에 이사회를 한다. 회장 뽑기 때문에 몇 달 전부터 ‘너희들을 위해서 물러나겠다’ 이야기했고 이사회도 받아들였기 때문에 재임 투표에서 내 이름이 빠졌다. 누가 맡아야된다면 선배가 맡아야되는 자리라고 생각한다.”

-현금 6000만원 판공비 유지할 것인지

“오늘 나가면 향후 이사회에서 결정날거 같다. 의논을 해야할 거 같다. 정확한 출처를 알아야하는 게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 부분을 신경 못 쓴걸 죄송하게 생각한다. 앞으로 맡을 회장과 12월 발표가 되면 실무진 이야기해서 좀더 선수협이 정확한 걸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왜 회장 급여로 분류 안하고 판공비로 분류했는지

“나도 이렇게 되어왔기 때문에 따라온 것이다. 다시 시정을 해야된다면 새로운 회장과 좋은 쪽으로 취지를 맞추는게 맞다고 생각하고, 관련 따라왔기 때문에 회장 주시는 거 맡았다. 좀 더 시정 조치가 필요하다”

“(변호사)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판공비라면 사실상 세금 처리를 본인이 받을 때 세금처리를 하고 받지 않을 것이다. 본인 입장에서도 세금 처리를 하고 받아왔기 때문에 본인 입장에서는 급여의 형식이다 라고 하고 사무 협회 내부적으로도 그런적으로 인식이 되어왔던 거 같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 사건을 통해서 알게 되어왔고 바로 시정 조치를 할 예정이다.”

-선수협 사무국으로부터 법인카드 발급?

“전혀 없다. 법인카드는 사무국에서만 활용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형인 이차호 대표가 SNS를 통해 지급받은 판공비 외에는 법인카드 사용하지 않으셨다 말했다.

“잘못된 이야기다. 친형으로서 너무 답답해서 이야기하신거 같다. 현금으로 들어온다. 나는 법인카드가 없어서 내 카드를 사용했다. 내 카드를 사용하면 금액이 넘어갈 때도 있지 않나. 그래서 그렇게 이야기한 듯하다.“

“(변호사)지급된 판공비 외에 그 어떤 연봉이나 보수 받은 사실이 없다.”

-오동현 변호사 협회장 고문 변호사로 선임한 배경은.

“원래는 우리 사무국 사무총장이 변호사 출신이지 않았나. 법률 자문을 구할 필요 없었다. 원래 사무총장님도 법적 도움 받는 데가 있었고 새로운 사무총장 오면서 법률적으로 자문을 구해야 했다.”

-기존 예전 사무총장도 변호사 출신인데 개인 의지로 바꿨나.

“그 전에도 내가 알기론 사무총장님 말고도 다른 법률 쪽으로 자문 받는데가 있었다고 들었다. 어쨌든 우리가 법에 대해서 알지 못하니까. 법률 대리인을 섭외한 것이다.”

-판공비는 선수를 위해 쓰여져야 하는데 선수협 일정 미팅 관련 일정이 어느 정도가 됐는지 대략적으로 말해준다면.

“원래 코로나19가 없을 당시에는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평균적으로 이사회를 했다. 코로나 때문에 모임 자체가 줄어들었지만 평균적으로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했다.”

-관행이라고 했는데 전임 회장인 이호준 회장부터 시작된 것인가.

“처음부터 20년 전에 생길 때부터 회장이라고 해도 법인 카드는 지급 안됐던 걸로 알고 있고 현금으로 지급된 것으로 알고 있다.”

-6000만원이 지급됐는데 부족하던가, 과하다 생각했나.

“부족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금액이 6000만원이라고 하지만 한 달에 세후 400만원 조금 넘는 금액이 들어온다. 후배 만나면서 밥 산다던지 선수협 관련 사람 만나서 산다던지 왔다갔다하는 등의 경비도 있었다.”

-관례처럼 여겨왔던 게 문제가 됐다고 말씀하셨는데 개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변호사)직후부터 협회 차원에서 계속 논의를 하고 있다. 협회 차원에서만 논의 할게 아니고 이사진들 다같이 해서 논의해야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기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추후 시정 조치는 취해질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이대호는 선수로서 회계 전문지식 없는 건 당연하다 생각된다. 선수협 회장 직무 잘 수행하기 위해 영입한 분들이 체크하고 꼼꼼히 점검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런 부분에서 나도 마음이 아프다. 선수협이 더 잘되기 위해서 영입을 했던 부분인데 실수를 했다. 선수협이 더 잘되기를 바라고 후배들이 조금 더 받기 위해 노력하고 고민했을 뿐이다. 기사 보고 많이 힘들었다.”

김하진 기자 hjkim@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자낳세에 묻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