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與 "후쿠시마 시찰단, 文정부서 임명된 사람들…명단공개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번주 분석 끝나고 나면 국민 보고 있을 것"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없을 것…정서 민감"

뉴시스

[인천공항=뉴시스] 김금보 기자 = 후쿠시마 원전 전문가 현장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현지 시찰을 마치고 지난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을 통해 귀국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있다. 2023.05.26. kgb@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29일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단과 관련 "당에서도 시찰이 끝났기 때문에 (명단을) 공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시절에 약 30여 명을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자들로 뽑아서 TF를 가동했는데 이번에 가신 분들이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됐던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시찰단 명단에 "문재인 정부 임명 받아서 지금까지 어떻게 대응할 거고 어떻게 점검하고 체크할 건지에 대해서 다 연구해 오셨던 그분들이 거의 다 지금 다녀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찰단이 귀국 후 특별한 대국민 브리핑을 진행하지 않는 데 대해서도 "이번 주에 여러 가지 분석이 끝나고 나면 그런 분석 한 것에 대해서, 또 갔다 온 결과에 대해서 아마 국민 보고도 있을 것"이라고 봤다.

다만 시찰단의 최종 결과 보고 시기는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을 하고 있는 게 공식적으로 세계적으로 IAEA(국제원자력기구)를 비롯한 11개 국가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나온 이후에 저희가 의견을 내는 게 맞다"고 했다.

'우리 시찰단이 현장에서 직접 시료를 채취하지 못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우리가 가서 그걸 어떻게 막 뜨겠나"라며 "그런 것들은 과학자들이 양심을 가지고 지금 (IAEA에) 우리도 참여하고 있는데 그걸 부정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방류 이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재개 여부를 두고 "국민적 정서가 굉장히 민감하다"며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에서 들어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국회 후쿠시마 검증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는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의 제안에는 "과학적 접근을 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오염된 정치로 과학을 공격하거나 과학을 믿지 못한다고 하면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계속 해왔던 것을 윤석열 정부는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 자체를 뒤집으면서 공격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홍석준 의원도 이번 시찰단 구성에 전임 정부 인사들이 포함돼 있다는 점 등을 강조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민간 과학자가 아니고 정부에서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는 과학자들"이라며 "전 정부 때부터 계속 근무해왔던 분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찰단이) 의문 사항에 대해 일본의 답변을 요구하고 그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일본에 최종적인 답변이 왔을 때 그걸 종합적으로 발표할 시기를 결정할 것 같다"고 했다.

시찰단의 현지 활동이 '눈으로 설비가 가동되는지 본 것' 뿐이라는 지적에는 "제어장치라든지 그런 걸 통해서 실질적으로 서류상에 나타난 것처럼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홍 의원은 '시찰단과 별개로 IAEA 공식 검증에 보고받은 것이 있냐'는 질문에 "우리나라도 지금 IAEA하고 계약이 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보고를 해서는 안 된다"며 "(교류나 소통이) 거의 없는 걸로 안다"고 답했다.

한편 우리 정부가 파견한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단은 지난 26일 5박6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시찰단은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오염수 방류 중단이 가능한지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봤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시찰 활동 관련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 정리해서 설명하겠다"며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내고 그 부분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으나, 야당 일각에서는 시찰단 명단과 활동 내용이 투명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g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