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문 대통령 "G20·COP26, 역사상 중요한 회의로 기록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이탈리아, 영국, 헝가리 등 순방국 대사 등과 환담
뉴시스

[성남=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등 7박9일간의 유럽 순방을 위해 출국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8일 오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에 올라 환송 인사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2021.10.28.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COP26(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은 역사상 중요한 회의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유럽 순방길에 오르기 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가진 환담에서 이같이 말한 뒤 "코로나 백신의 공평한 분배, 격차 해소, 포용적 회복을 위한 전세계인의 의지를 모으는 바탕이 될 것"이라고 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내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탈리아 로마로 출국하기 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그리고 주한 이탈리아대사, 주한 영국대사, 주한 헝가리대사 대리와 환담을 가졌다.

G20 회의와 COP26에 기대감을 드러낸 문 대통령은 헝가리 방문에 대해선 "헝가리 정부는 지난 유람선 사고 때 성의를 다해 한국을 돕고, 추모공간을 세워주는 등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었다"며 "이번 순방이 이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양국관계 발전의 동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통일부가 비무장지대(DMZ) 철조망을 녹여서 만든 '평화의 십자가' 전시회를 이탈리아 로마에서 전시하는 것 관련해서는 "남북 분단 세월의 고통과 평화에의 염원을 상징하는 십자가에 대한 뜻깊은 행사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 또한 순방 중 이 전시회를 관람한다.

뉴시스

[성남=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등 7박9일간의 유럽 순방을 위해 출국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8일 오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2021.10.28.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국 주한 대사·대리 또한 문 대통령에게 이번 순방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페데리코 파일라 주한 이탈리아 대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기를 바란다"며 "기후위기, 백신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동목표를 향해 세계가 뜻을 한데 모을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 대사는 산업혁명을 경험한 영국 글래스고에서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를 통해 인류의 미래에 관한 중대한 결정을 하게 된다며 "기후변화와 NDC 상향을 위한 한국의 여러 노력과 리더십에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레커 콜라르 주한 헝가리 대사 대리는 "20여년 만에 한국의 대통령께서 국빈 방문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헝가리가 의장국인 올해 한국-비세그라드 그룹(V4) 정상회의가 개최된 것도 기쁘다고 전했다.

한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 생산한 모더나의 백신 출하식에 참석했다며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이다. 한국이 백신 허브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