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文, 헌정사상 첫 '대통령 전투기 비행'…탁현민 "내릴 때까지 심장이 쫄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개막 기념행사에 국산 경공격기 FA-50을 타고 도착하고 있다.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헌정사상 처음 전투기에 탑승, 비행한 군통수권자가 됐다.

문 대통령은 20일 오전 수원 공군기지에서 국산 전투기인 FA50에 탑승, 천안 독립기념관과 서울 현충원, 용산 전쟁기념관 상공을 비행한 뒤 성남 서울공항에서 내려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개막식장에 입장했다.

문 대통령이 탄 FA-50은 초음속 고등훈련기인 T-50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최초의 국산 전투기로 허리 날개 상단에는 '001'이란 '테일 넘버'가 표시돼 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개막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앞서 국산 경공격기 FA-50에 탑승해 영공을 비행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탑승한 FA-50은 수원 공군기지를 출발해 천안 독립기념관과 서울 현충원, 용산 전쟁기념관 상공을 비행해 서울공항에 도착했다.(국방부 제공)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행사를 진행한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께서 탑승하신 순간 FA-50 전투기가 '공군1호기'(AIR FORCE-ONE)이 됐다"며 감격스러웠던 순간을 소개했다.

탁 비서관은 "충분한 사전교육과 예행연습, 비상계획까지 세우고 훈련했지만 그래도 마지막 하기 하실때까지 심장이 쫄깃했던 것은 사실이었다"며 탑승-이륙-비행-착륙-하기까지 문 대통령의 안전에 온 신경을 집중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얼마나 가슴졸였는지를 "하~악"이라며 가슴을 쓸어내리는 의성어로 표현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개막 기념행사에 국산 경공격기 FA-50을 타고 도착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탑승한 FA50은 수원 공군기지를 출발해 천안 독립기념관과 서울 현충원, 용산 전쟁기념관 상공을 비행해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탁 비서관은 "공군, 경호처, 의전 모두 고생하셨다"며 '대통령 전투기 탑승 비행'이라는 사상 초유의 행사가 멋지게 진행됐음을 자축했다.
buckba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