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최재형, 박정희 생가서 "文대통령, 朴사면 용단 내려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탄핵 질문에 "과거 물으며 나라분열은 바람직하지 않아"

"대통령 된다면 인재를 이념에 상관없이 뽑아 등용할 것"

방명록에 "박정희 대통령님의 애국, 애민 정신을 더욱 발전"

뉴시스

[구미=뉴시스] 박홍식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6일 오전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영정에 분향하고 있다. 2021.08.06 phs643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6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통합을 원한다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한 용단을 오늘이라도 내려야한다"고 촉구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경북 구미 상모동 박정희대통령 생가를 찾은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생가에 와보니 박정희 전 대통령과 영애 박근혜 두분이 다정하게 찍은 사진을 봤다"며 "박 전 대통령이 이 무더위속에 고령인데 수형생활을 계속 하는건 가슴 아픈일이고 이런 상황이 더 이어져선 안되지 않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국민통합을 원한다면 자기진영의 눈치를 보지말고 국민 대통합이란 국가적 대통령 책무를 다하기위해서라도 오늘이라도 사면에 대한 용단을 내려야한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헌법체계안에서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대해 법률적으로 그 결과를 존중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탄핵결정 등 자꾸 과거를 물으며 나라를 분열시키는건 바람직하지 않다. 앞으로 국민대통합으로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즉답을 피했다.

그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공로에 대해 "우리나라의 미래, 중화학 공업 수출 산업 확고한 신념 가지고 이나라의 산업화 이뤄내 탄탄한 기초 닦으셨다"며 "또 새마을 운동을 통해 우리 국민에게도 '우리도 할 수 있다, 우리도 잘살수 있다'는 자신감 불어넣어 주셔서 우리 국민들이 오늘날 같은 이 선진국 반열에 이를 수 있는 정신적 토대 닦아 주셨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선친과 박정희 전 대통령간 과거 인연을 소개하기도 했다.

뉴시스

[구미=뉴시스] 박홍식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6일 오전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답례하고 있다. 2021.08.06.phs643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 전 원장은 "개인적으로 선친께서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장 시절에 2년간 총무비서관으로 가까이서 모셨다"며 "저도 어릴 때 연말에 청와대에서 비서관들 모여 연말 파티할 때 같이 청와대에 가서 같이 파티를 즐긴 기억도 있다"고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업적을 이룬데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사람들을 잘 썼다"며 "각 분야의 최고 인재들을 잘 써서 산업화의 기초를 닦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지금 문재인 정부는 실력있는 사람보다 자기 진영의 사람드을 써서 우리나라 여러 정책들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고 있다"며 "잘못된 선택지를 바로 잡지 않아 나라를 어렵게 만들었다.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우리나라의 실력있는 인재를 정파와 이념에 상관없이 뽑아 등용해 선진국 반석에 올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박정희생가 방명록에 "국가의 미래를 바라보는 혜안으로 대한민국 발전의 기초를 든든히 만드신 박정희 대통령님의 애국, 애민 정신을 더욱 발전시키겠습니다"라고 썼다.

그는 이후 국립선열공원, 대구 경북 언론간담회, 청년 CEO간담회, 대구 서문시장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