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日 "정상회담 없다"에…문대통령, 도쿄올림픽 참석 기류 변화 오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언론 "문 대통령 방일 가능성…정상회담은 불투명"

이철희 "자꾸 국내 정치에 韓 끌어들여" 불편한 기색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6.2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7월23일부터 시작되는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을 방문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청와대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일본 정부가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과 관련 한일 정상회담은 별개 사안이라며 선을 긋고 있어 한국 내에서도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24일 청와대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계기에 문 대통령의 방일 및 정상회담 일정 등은 아직 협의 중인 사안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양국 조율에 임한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특히, 청와대는 2018년 2월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아베 신조 총리가 방한했던 선례가 있어 답례 차원에서 문 대통령의 방일과 정상회담이 이뤄지는 것을 자연스러운 그림으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최근 청와대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 참석 여부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대한 불편한 기색이 노출되고 있다.

도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희망하면서 열린 자세로 임하고 있는 우리 정부와 달리 일본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의 참석 여부를 두고 회의적인 기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에 참석하는 것을 상정하고 한일 양국이 사전협의에 돌입했다면서도 정상회담 개최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한국 정부가 문 대통령이 개막식에 참석할 수 있다는 의향을 먼저 전달했다고 설명하면서, 일본이 이를 꺼리고 있어 한일정상회담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내다봤다.

아사히신문도 같은날 총리관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 "(문 대통령이) 오더라도 양국 정상이 이야기할 수 있을까는 다른 문제"라며 정상회담 가능성을 낮게 봤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강원도 평창군 용평리조트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2.9/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철희 정무수석도 지난 17일 라디오에 출연, 문 대통령의 행보가 일본 내에서 보도되는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자꾸 국내 정치용으로 우리를 끌어들여서 쓰고 있다고 본다"며 "옛날에 아베 총리가 위기 때마다 한국을 공격하면서 반전시켰다. 스가 총리가 똑같은 수법을 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일본 정부가) 그런 것조차도 (언론에) 흘리는데, 외교는 파트너가 있고, 다른 나라에 대한 예우를 가져야되는 것 아니냐"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경우 그동안 공식석상에서 여러 차례 일본과의 대화에 먼저 손을 내미는듯한 모습을 보여 왔다.

지난 1월21일 청와대에서 외교·안보부처 업무보고를 겸해 주재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도쿄올림픽을 한일관계 개선과 동북아 평화 진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3·1절 기념사에서는 "도쿄올림픽은 한일간, 남북간, 북일간, 그리고 북미간의 대화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며 이를 구체화 했다.

최근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뒤에는 SNS를 통해 "스가 총리와의 첫 대면은 한일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작이었지만,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 정상회담 가능성을 낮게 점치면서 여권 내에서도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 대신 장관이나 부총리급의 대참 방안도 대안으로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내부적으로는 그런 검토를 논의한 적 없고 일본과도 그런 협의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청와대 내부에선 '모든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의 불참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일단 청와대는 개막식까지 아직 한 달 가량 기간이 남았기 때문에 일본 정부의 기류변화를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당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도 개막식 불참 입장을 고수하다가 보름 전에 방한 사실을 확정한 바 있다.
award@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